여수시 민원지적과에서는 민원 창구 직원의 친절 생활화, 체질화를 위해 매일 아침 업무를 시작하기 전 친절봉사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수시 관계자에 따르면 “2012세계박람회개최도시 공직자로서 깨끗하고 친절한 이미지 제고하고, 민원인을 단순한 행정대상으로 생각하지 않고 가족처럼 대하며, 믿음주고 사랑받는 감동 행정을 실현하고자 친절교육을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친절교육은 매일 일과 시작 전 친절 서비스 방송을 청취와 민원응대 친절다짐 인사로 이뤄진다.
여수시 관계자는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변화하는 행정서비스 욕구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공무원상을 적립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시민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친절 마인드 함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2010년 한해 여권발급 18,391건, 야간 여권교부 212건, 여권 등기우송 422건, 학교방문 주민등록증발급서비스 7개교 650건, 유기민원 접수 138,966건, 행정정보공개 870건, 각종 제증명 발급 273,740건 등의 민원업무를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