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 방답진성·굴강 전남도 문화유산 지정 위한 학술대회 개최

  • 기자명 문화유산과 노혜진 (navvv33@korea.kr)
  • 조회수 182
글씨크기

11월 3일 오후 2시 돌산읍사무소…여수 방답진성·굴강의 역사적 가치 확산․연구 활성화

여수시가 ()나라문화연구원과 함께 오는 113일 오후 2시 여수 돌산읍사무소에서 여수 방답진성·굴강 전라남도 문화유산 지정을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여수 방답진성은 돌산도의 최남단에 위치한 수군진성으로 전라좌수영에 속해 1895년 폐진될 때까지 우리나라 남해안의 해안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굴강은 여수 선소 유적지로, 조선시대 선박의 수리·보수, 군사 물자의 하역, 특수 목적 선박 등의 정박을 목적으로 세운 중요한 군사시설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발굴 조사의 성과를 조명하고 향후 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수 방답진 선소 굴강의 조사현황 및 성과(윤지희 나라문화연구원 조사부) 여수시 일원 성곽 및 방답진성의 의미(김세종 목포대학교 박물관 학예연구사) 방답첨사진의 설진과 운용-문헌자료를 중심으로(이수진 동신대학교 영산강문화연구센터 학예연구실장) 여수 방답진성 문화재 지정과 향후 활용방안(장여동 순천시청 문화재활용팀장)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송은일 전남대학교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연구실장, 정의도 한국성곽협회장, 나동욱 영남성곽연구소장, 정경성 전라남도청 의병박물관건립팀장이 토론자로 나서 주제발표 후 종합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여수 방답진성·굴강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누구나 현장에서 등록 후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방답진성의 가치가 재조명될 것으로 기대한다전라남도 문화유산 지정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문화유산으로서 방답진성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