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5 16:46 (금)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지원 '성과'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지원 '성과'
  • 경제투자유치담당관실
  • 승인 2008.02.2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지원결과, 20곳 벤처, 이노비즈 인증 획득
   여수시가 적극 지원하고 있는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사업’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여수시와 지역기업에 따르면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지원 사업에 참여한 A기업은 직원 16명을 보유하고 있는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업체다. 이 업체는 해양 엔지니어링 신공법을 개발해 현재 벤처 및 이노비즈, ISO9001 인증을 받았다. 기업부설연구소도 보유하고 있다.
   연간 7억원 규모의 매출실적을 기록하던 이 기업은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바탕으로 기술평가를 통해 지난해 국책은행으로부터 20억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신용으로 대출받아 사업에 투자, 올해 매출 30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3년 이내 100억원대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중앙부처로부터 지원받은 R&D사업만 5건으로 약 4억원에 달하고 있다.
   회사 전체직원 중 기술개발인력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허와 실용신안을 포함해 7건의 지적재산권도 갖고 있다.
   이 기업의 대표는 “혁신형 기업인증과 자체 개발한 기술을 통해 2010년에는 연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여수시는 지난해 시행한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매뉴얼 구축 및 인증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에게 혁신형기업 인증을 지원한 결과, 20개 중소기업의 벤처 및 이노비즈 인증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신용보증 약 15억원, 특허 13건, ISO9001인증 7건, 기업 부설연구소 설립 5건에 이르는 등 사업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여수시는 오는 22일 오전 여수시청 상황실에서 오현섭 여수시장과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육성 매뉴얼구축 및 인증지원사업’ 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지난해부터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기술혁신 지원을 위해 시작한 이 사업은 여수시가 전남대 지역사회발전연구소에 위탁, 시행됐다.
   전문 컨설턴트와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이 참여해 여수시 관내 중소기업들이 벤처기업 및 이노비즈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시 경제투자유치담당관실 관계자는 “산업자원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중소기업청 등 중앙정부에서 중소기업들의 혁신형 기업 인증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나 광역시권을 제외한 중소도시 소재 기업들이 직접 혁신형 기업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애로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따라 여수시는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매뉴얼 구축을 통해 인증절차 및 구체적 방법을 마련했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 인증까지 지원했다”고 말했다.
   여수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참여기업에게 특허출원 지원과 ISO 9001 인증 지원,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지원, 이노비즈 코칭 및 기술사업계획서 작성을 지원했다.
   현재 여수지역 혁신형 중소기업들은 지난해초 20여개 기업에서 올 2월 현재 50여개로 30여개 기업이 증가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매뉴얼’을 토대로 올해 추가로 50개 기업의 인증지원을 추진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인증지원 업체를 늘려 지역 내 중소기업의 자립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혁신형 기업의 인증을 통해 단기적으로 기업의 R&D사업 확대와 원활한 자금조달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해당 기업 매출증가 및 고용 증가를 통해 여수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혁신형 기업 인증 지원 사업은 향후 전남도 및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형 기업으로 인증을 받으면 자금조달, 정책사업 참여, 수출 등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등 시중은행에서 신용대출이 가능하고, 기술보증기금도 기업당 50억원 한도의 보증을 서 준다. 시설자금의 경우는 100억원까지 가능하다. 또 보증요율이 줄어들며 평가 등급이 우수한 기업은 연대보증 없이 대표자만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다.
   수출보험공사는 혁신형 기업에 대한 신용보증 한도를 두 배로 늘리고 단기 수출보험에 대한 보험료도 20% 인하해준다.
   조달청의 우수 제품 선정 심사 때 기업대표가 여성인 경우 10점의 가산점을 받고, 특허청 출원 때도 우선 심사 대상이 된다. 이밖에 병역지정업체 심사 우대 및 방송 광고비를 70% 할인받는다.

 


*** 자료제공 : 경제투자유치담당관실 김형열 690-2415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