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소외 섬 추도 주민 정주여건 개선 ‘온 힘’

  • 기자명 섬발전지원과 안성국 (navvv33@korea.kr)
  • 조회수 375
글씨크기

식수원 개발ㆍ주택정비ㆍ선착장 정비ㆍ도선운항 지원…섬 주민 삶의 질 개선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관내 소외 섬 중 가장 작은 추도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20일 시에 따르면 추도는 여수시 화정면에 소재한 연면적 0.04의 작은 섬으로 소수의 주민들만 거주하고 있어 여객선과 도선 등이 다니지 않는 소외 섬 중 하나다.

 

국가등록문화재인 마을 옛 돌담과 천연기념물인 공룡 발자국 화석, 해안 퇴적암층, ‘용궁 가는 길로 불리는 석문이 있어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문화재 보호구역이기도 하다.

 

여수시는 지방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추도 급수환경 개선을 위한 식수원 개발사업을 비롯한 작은 섬 큰 기쁜 사업을 통한 주택정비, 선착장 및 호안 정비공사, 공중화장실 신축 등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또 추도는 세월호 참사 이후 강화된 여객선 안전기준에 따라 접안시설 미비로 20176월 여수~둔병 항로의 기항지에서 제외돼 주민들의 이동권이 제한, 시는 올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소외도서 항로운영 지원사업에 신청했으나 최종 미 선정 됐다.

 

여수시는 내년 해양수산부 공모사업 선정 전까지 추도를 비롯한 소외 섬 주민의 보편적 해상교통권 확보를 위해 한시적으로 도선이 운항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여객선이 운항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 밖에 늘어난 방문객으로 환경 훼손, 섬 주민 사생활 침해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방범용 CCTV를 설치하는 한편, 문화재 보존과 관광객 탐방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대안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추도는 문화적 가치가 있는 섬인만큼 관광 위주의 섬이 아닌 지속가능한 공공자원으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섬 주민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추도의 문화를 관광객과 공유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여수시가 관내 소외 섬 중 가장 작은 추도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