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실익 없는 압류재산 체납처분 ‘중지’…163건 압류 해제 예정

  • 기자명 징수과 김은성 (navvv33@korea.kr)
  • 조회수 229
글씨크기

부동산 47건, 차량 116대 11월 압류 해제…생계형 체납자 등 경제회생 기회 제공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체납자 소유 압류재산 중 징수 실익이 없다고 판단되는 재산에 대해 체납처분 집행을 중지한다고 18일 밝혔다.

 

중지 대상은 압류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개별공시지가 평가액이 100만원 미만인 부동산 공매실익이 없어 매각이 불가능한 부동산 차령이 12년 이상 경과하고 의무보험 가입과 자동차 검사를 4년 이상 하지 않은, 최근 3년 이내 운행사실이 없는 차량이다.

 

여수시는 체납처분 중지 대상 세부기준을 정하고, 전수조사를 실시해 징수 실익이 없는 163(부동산 47, 차량 116)을 지난 14일 지방세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에 따라 체납처분 집행 중지 목록을 1017일부터 1개월간 여수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공고한 후 11월 중 압류 해제할 예정이다.

 

압류 해제 이후 체납자에게 다른 재산이 없으면 5년의 소멸시효가 진행돼 체납세금 징수권은 완전히 소멸하게 된다.

 

, 시에서는 압류 해제 후에도 5년 동안 체납자의 재산 취득 현황을 수시로 조사하고, 새로운 재산 취득 시 즉시 압류 조치 등 체납처분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체납처분 중지 결정은 징수를 포기하는 것이 아닌 실익이 없는 압류재산 관리에 행정력 낭비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한편으로는 재산 압류로 법적 제약을 받아왔던 영세 체납자에게 경제회생 및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이다고 밝혔다.

▲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체납자 소유 압류재산 중 징수 실익이 없다고 판단되는 재산에 대해 체납처분 집행을 중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