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9월 이달의 독립운동가 ‘김백평 선생’ 선정

  • 기자명 사회복지과 이영원 (navvv33@korea.kr)
  • 조회수 442
글씨크기

지난 8월부터 지역출신 독립운동가 선정해 매월 홍보…역사적 의의 재조명

여수시(시장 정기명)9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인 김백평(金栢枰) 선생을 선정했다.

시는 독립운동가유족회와 공동으로 지역출신 독립운동가를 발굴해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지난 8월부터 매달 홍보하고 있다.

김백평 선생은 경성고등보통학교 3학년으로 19193·1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해 당시 각 학교에 조선독립선언서가 배포되자 학교 대표자 자격으로 200매를 받아 비밀리에 학생들에게 나눠줬다.

이후 31일 탑동공원에서 열리는 독립 선언식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고, 태극기를 흔들고 독립만세를 고창하다 일제 경찰에 체포돼 12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에는 귀향하여 19215월경 맞돔회라는 청년회를 조직, 야학을 개설하고 한글을 가르치며 문맹퇴치와 항일사상 고취에 힘썼다.

시 관계자는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가들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 지금의 여수가 있다우리 지역 독립운동가와 보훈가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영예로운 삶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공적 발굴과 예우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독립운동가유족회와 함께 매년 꾸준히 지역 독립운동가 발굴 사업을 추진해 현재까지 총 77명을 추서했다.

▲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9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인 ‘김백평(金栢枰) 선생’을 선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