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공공빅데이터’ 활용해 고독사‧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314
글씨크기

우리동네 복지리더 250여 명 탄탄한 ‘주민안전지킴이’ 활약 기대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해 고독사 및 위기징후 우려가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공공민간자원과 연계한 적극적인 해결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취약계층 위기가구 기획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18개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단전, 단수, 세대주 사망, 범죄피해경력, 폐업, 체납 등 33종의 공공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해 위기 가구를 파악하고 있다.

지난 달 행안부, 전남도에 명단 요청 등을 통해 1600여 명을 통보 받고, 기획조사로 400여 명을 추가해 총 2천여 명을 조사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27개 읍면동과 257명의 우리동네 복지리더 등 약 300명의 다양한 인적자원을 활용해 여름철 위기가구 및 장애인 가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휴폐업, 실직, 고독사 우려 1인 가구 중장년층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건강상태 및 거주상황에 대한 안전과 더불어 코로나 19 장기화에 대한 우울감 등 정신건강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살필 계획이다.

발굴된 복지위기가구는 세대별 복지욕구에 맞는 긴급복지지원 및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등 공공자원 및 민간자원 연계로 기본 생계와 삶의 질 개선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정신적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많은 만큼 공공빅데이터와 우리동네 복지리더를 활용해 위기징후 가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켜 삶의 희망과 의지를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수시 담당 공무원이 1인 중장년층을 방문해 건강을 확인하고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있다.
▲ 여수시 담당 공무원이 1인 중장년층을 방문해 건강을 확인하고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