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네방네 배움틈-틈강좌

  • 기자명 임주영 (9176pp@naver.com)
  • 조회수 727
글씨크기

2020년 동네방네 배움틈-틈강좌 모집 공고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도민 누구나 생활권에서 참여할 수 있는 근거리 유휴공간을 평생학습 교육공간으로 공유하기 위한 '동네방네 배움틈' - 생활권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틈강좌'를 모집공고합니다.

 사업기간은 2020.10~2020.12 이며, 사업목적으로는 도민 누구나 근거리 생활권에서 평생학습에 참여 및 지역사회 평생학습 실천 활동 지원을 위한 생활권 평생학습 공간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공간주의 경력과 보유시설을 활용하여 학습공간 '배움틈'에 맞는 일일특강 강좌를 지원하는 것이 사업의 주된 내용입니다. 공간주의 의미는 소규모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 보유 및 강의 역량을 갖춘 자를 의미합니다.

 신청기간은 2020.10.29(목)~2020.11.9(월) 이며, 총 30개소 이내 규모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배움틈(공간나눔)활용과 소그룹 일일 틈강좌(학습나눔)을 운영할 예정이며, 배움틈(공간나눔)으로는 지역 내 생활권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근거리 유휴공간 발굴을 통한 공유공간을 지정하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총 4회가 운영될 예정이며, 소그룹 일일 평생학습이 3회, 실천-평생학습이 1회 진행될 예정입니다. 강사는 공간주 강사로 활동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육공간은 배움틈 공간주의 시설을 활용할 것입니다. 교육내용은 일일 강좌로 진행되며, 예를 들면 폐품활용공예, 수납정리법, 어른과 대화법등과 같은 형태로 진행됩니다. 평생학습 강좌는 일일 2시간 운영되며, 최소 5명에서 10명 이내의 인원을 제한합니다. 연속프로그램이 아닌 일회성 강좌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교육 특강 형태로 구성됩니다.

 교육내용으로는 생활권 내 소그룹 일일 평생학습 운영은 총 3회로 7가지 유형으로 생활문해, 소확행워라밸, 참여교육, 생활문화증진, 지역문제, 소통, 기타 등과 같은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생활문해는 생활문해, 금융문해, 미디어문해, 건강문해 등과 관련한 강좌이며, 소확행워라밸은 문화공간탐방, 반려견모임, 수납정리, 플랜테리어 등과 관련한 강좌입니다. 참여교육은 장애인, 고령자, 다문화, 북한이탈주민 등의 참여 교류 교육 강좌이며, 생활문화 증진은 반려견견주교육, 커피클래스, 미니케이크, 가죽공예 등과 관련한 강좌입니다. 지역문제는 소비자교육, 정보, 안전, 생활환경 등 주민참여 증진 업사이클링 교육 등과 관련한 강좌이며, 소통은 가족단위 혹은 세대 간 교육, 부모교육 및 지역주민 참여 교육과 관련한 강좌입니다. 기타영역은 그 외 배움틈 공간에 맞는 일일강좌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생활권 내 소그룹 일일 평생학습 운영에 대한 예시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평생학습-실천 운영으로 배움틈 별 지역사회 나눔형 강좌로 실천-평생학습 운영은 필수입니다. 실천-평생학습 강좌는 1회 진행되며 배움틈을 통해 틈학습 학습나눔으로 연말(12월)에 일일 강좌 형태로 1회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소회계층을 대상으로 나눔형 평생학습 활동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소확행 교육으로 폐품활용환경, 생활안전, 애견교육, 수납, 생활문해 등 방문 기관과 조율하여 실천-평생학습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위 프로그램은 신청을 받아 10월, 30개소 내외의 배움틈 공간을 선정할 것입니다. 배움틈 공간 선정 이후는 11월에 학습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11월, 12월은 틈강좌를 운영해 3회 일일강좌와 1회 소외기관방문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12월은 성과를 공유하는 기간을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할 것입니다. 이 외 자세한 사항은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전남인재육성재단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출처 : 여수시청(http://www.yeosu.g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