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7 10:55 (일)
올바른 지방의 섭취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
올바른 지방의 섭취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
  • 여수시 공보담당관
  • 승인 2019.10.1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3대 영양소중 하나인 지방은 성장기 아이들에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다. 지방은 1g9Kcal의 열량을 내는 에너지 공급원이며 성장기 아이들의 인체를 구성하고 콜레스테롤, 담즙, 호르몬 등을 생산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의 30% 정도는 지방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지방의 과다 섭취로 소아비만, 소아 대사성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방은 크게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몸에 나쁜 지방으로 포화지방은 주로 동물성 지방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고체 상태로 존재하며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특징이 있다. 이런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으로는 육류의 지방, 버터, 크림 등이 있다. 트랜스지방은 불포화지방인 식물성 기름을 가공하여 만든 지방으로 심혈관계 질환 및 대사질환 유발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트랜스지방은 주로 마가린, 쇼트닝, 판매용 도넛, 쿠키 등에 들어있다.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과는 다르게 불포화지방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주로 식물성 지방과 생선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실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며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항암작용의 특징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올리브유, 해바라기씨유 등 식물성 기름과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 고등어, 삼치 등의 등푸른 생선기름에 들어있다.

 

하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기름을 잘못 보관하여 공기와 결합해 산패(부패)하게 되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독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식물성기름은 차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개봉 후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 지방을 섭취할 때 하루 열량의 30% 이상을 지방으로 섭취하지 않고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의 섭취를 줄이며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지방을 섭취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 몸에는 만들어지지 않는 오메가-3 지방산은 산패되지 않은 신선한 견과류, 들기름, 생선 등 식품을 통해서 충분하게 섭취한다. 이렇게 올바른 지방 섭취는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