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 보건소, 시민건강강좌 열려

  • 기자명 김정선 기자 (.kcsun451@naver.com)
  • 조회수 501
글씨크기

심근경색 바로 알기

여수시는 9월 26일 진남문예회관 2층에서 순천 성가롤로병원 순환기 내과 김수현 과장님을 초빙하여 ‘돌연사의 주범, 심근경색 바로알기’라는 주제로 강좌를 개최하였다.

고혈압, 당뇨병 들록관리 사업 대상자 및 가족, 일반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시 보건소와 여수시 고혈압·당뇨병등록 교육센터 주최로 <건강 UP! 행복한 시민! 시민 건강강좌>가 열렸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이 갑자기 혈전이나 수축에 의해 막히게 되면서 혈액공급이 안되어 심장근육의 일부분이 파괴되는 질환으로 암 다음으로 사망원인이 높다고 한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 중에서 고령, 가족력, 성별은 교정할 수 없는 인자이겠지만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흡연, 고혈압, 당뇨등은 교정할 수 있는 인자임을 알고 관리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①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②음주는 하루 한 두잔 이하로 줄인다. ③음식은 채소와 생선을 골고루 섭취한다. ④가능한매일 30분이상적절한 운동을 한다, ⑤적정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⑥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⑦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⑧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한다. ⑨뇌졸증, 심근경색증의 응급상황을 숙지하고 발생즉시 병원에 간다는 등의 9대 생활 수칙을 익히 알고 실천해야할 것이다.

여수시 보건소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에 거주하는 30세 이상 고혈압, 당뇨병환자가 동네 의원을 방문해 등록 후 치료를 받으면,  이후 보건소 내에 설치된 교육센터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센터가 실시하는 각종 교육정보를 제공 받고, 다양하고 알찬 질병관련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만65세 이상 고혈압, 당뇨 환자인 경우 매월 1회 1천500원과 질병별 약제비로 매월 1회 2,000원을 지원받고 있다.

※ 여수시 고혈압ㆍ당뇨병 등록ㆍ교육센터 담당자 김은주 ☎ 659-4361

※ 동부도시보건지소(공화동)  ☎659-4365~4366 ※ 여수시보건소(학동)  ☎ 659-4194~419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