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람회장 사후활용 이렇게

  • 기자명 이선심 기자 (ssl0357@hanmail.net)
  • 조회수 604
글씨크기

여수시 사후활용 추진위원회(사.추.위)는 동서포럼과 함께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동서포럼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특별법을 개정해 매각일변도 정책에서 박람회 정신과 주제에 맞는 사후활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31일 주장했다.

여수선언위원회와 동서포럼은 이날 오후 여수세계박람회장 세미나실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의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방향과 전망 토론회'에서 결의문을 만들어 문재인 정부에 적극 건의할 것을 다짐했다.

 

                                                       결 의 문

김대중 노무현정부가 이뤄낸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전임정부 치적지우기의 희생물이 되어 본래의 정신과 유산을 청산할 위기에 처해있었던 차에 이를 다시 되돌리겠다는 문재인대통령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지길 바라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박람회 사후활용특별법을 개정해 매각일변도 정책에서 박람회 정신과 주제에 맞는 사후활용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정부 선투자금을 회수가 아닌 재투자개념의 무상양금으로 전환해 현재 방치되다시피 한 여수박람회장을 남해안권 국제해양관광 및 남중권 MICE 거점 시설로 육성해야 한다.

 둘째, 박람회장에 국제컨벤션센타를 만들어 국제회의복합지구지정을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해양 및 기후변화를 주제로 켄벤션 및 관련 산엽전시회 유치 운영을 통해 기후변화의 해법 제시라는 여수세계박람회의 국제적 약속 실현을 할 수 있다. 특히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를 여수세계박람회 정신과 연계해 유치개최하는 것이야말로 박람회의 유산인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의 정점이 될 것이다.

셋째, 당장 내년부터 여수세계박람회재단 운영예산을 중단하겠다는 전 정부의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 위에 제시한 시설인프라가 구축되면 특화시설(빅오, EDG, 주제관, 스카이타워) 공공운영 등을 통해 얼마든지 활성화할 수 있다. 안정적인 자립체계를 만든 후 지방정부 양여와 같은 방식으로 정부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여수세계박람회장 활용이 지역균형발전을 넘어 신해양시대에 대한민국을 해양강국으로의 발전시킬 견인차가 될 것으로 믿는다. 없던 해양시설도 만들어야할 상황에 있는 박람회장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야 될 말인가. 문재인 정부는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정책의 전환적 보완 및 수정을 통해 약속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간절히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