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U-IT서비스로 성공박람회 개최 총력

-U-Bike 공영자전거 200대와 스테이션 16개소를 확정…7월 서비스 제공

2011-04-05     정보통신과
여수시가 5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충석 여수시장을 비롯한 관련 공무원과 여수시의원, 자문기관 및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해양부 U시범도시 지정사업인 「U-Bike 공영자전거시스템」 구축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U-bike 공영자전거시스템 구축의 세부사항인 공영자전거 시제품 점검, 자전거 스테이션의 설치상황 및 자전거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추진내용과 보완대책 등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U-Bike 공영자전거시스템이 구축되면 16개의 스테이션에 WiFi(무선인터넷) 존을 구축하고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과 관제프로그램을 개발해 스마트폰이나 키오스크에서 무인으로 공영자전거를 대여·반납할 수 있게 된다.

스테이션은 여수시청을 중심으로 선소, 소호 요트경기장 등을 잇는 생활·레저용 코스와 여수역, 박람회장, 천혜의 생태 관광지 오동도, 해양공원을 잇는 관광용 코스 등 2개권역으로 나눠 설치될 예정으로 오는 7월부터 모든 스테이션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영자전거에는 스마트단말기가 설치돼 이동거리, 대여시간, 운동량 측정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은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등 4개 국어로 개발돼 여수박람회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안내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임병영 정보통신과장은“‘디지털 관광콘텐츠, 지능형 교통시스템과 위치정보를 융합한 3차원 공간정보 웹 서비스를 실현해 편리하고 안전한 박람회 개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정보통신과 김덕현(690-8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