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3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성료’

  • 기자명 문화예술과 (.)
  • 조회수 434
글씨크기

 

전세계 30개국 200여명 참여…여수박람회 정신 재현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여수시 일원에서 전 세계 26개국 나라에서 참여한 200여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했다.

‘청춘, 미래로 움직이는 섬들’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여수 바다를 배경으로 청소년들이 국제교류캠프를 통해 지구촌 청소년 문화교류와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가치를 계승하는 축제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을 촉구하는 지역민의 염원과 맞물려 인류 미래의 정신을 담아 해양과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아 여수박람회 정신을 재현하는데 충실했다.

김충석 시장은 27일 화합한마당에서 “그동안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대한민국 여수를 지구촌 곳곳에 알리고, 세계박람회를 성공 개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며 “국내외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 청소년 축제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젊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청소년들에게 인류의 미래가 달려있다”며 “ 해양과 기후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운 2012여수세계박람회 정신이 계승이라는 큰 수확을 남겼다”고 치하했다.

전 세계 청소년들의 집중적인 관심속에 막을 연 개막식은 K-POP 특별공연으로 성대한 막을 올렸다.

국제교류캠프에 참가한 국내·외 청소년 400명이 장식한 메인무대 오브제와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넌버벌 퍼포먼스 JUMP’, ‘청춘 Party’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은 13년 전통의 글로벌 축제로써 면모를 어김없이 발휘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청소년들이 금오도와 사도, 여자도, 개도 등 여수의 대표적인 7개의 섬을 찾아 떠난 프로그램도 여수의 섬관광 홍보효과를 높였다.

‘여수의 섬, 7개의 보물을 만들다’라는 프로그램은 각 섬에 청소년과 주민이 함께 섬의 자랑거리와 생활상을 들여다보고 각 섬의 일상 속 소품을 활용해 공공예술프로젝트를 실현하는 독특한 문화체험이 됐다.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댄송경연대회’는 지난해에 비해 6배 가까운 369개팀이 신청하면서 예선부터 접전을 예고했다.

축제 마지막날 저녁 열린 결선에서는 총 20개 팀이 참가해 대상(국무총리상) 및 최우수상(여성가족부장관상), 우수상, 장려상, 인기상 등 5개 부문 총 상금 1000만원을 놓고 열띤 경연을 펼쳤다.

폐막식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세계청소년 여수선언’이 선포돼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의 지역민의 소망을 담은 메시지를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축제를 통해 4대 미항 여수의 국제적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국제 청소년들의 우정과 화합 뿐 아니라 해양에서 미래를 찾는 가치를 재발견했다”고 말했다.

문화예술과 김두길 ( 061-690-7198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