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보건소, 살인진드기 주의 당부

  • 기자명 건강증진과 (.)
  • 조회수 658
글씨크기
-풀숲에서는 피부노출 최소화해야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

여수시보건소는 일명 ‘살인진드기’라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가 국내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TFS)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21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살인진드기 바이러스 감염환자가 확진판정을 받은데 이어 24일 부산에서는 ‘살인진드기’ 의심추정환자가 치료 중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SFTS는 지난 2011년 처음 확인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대부분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원인불명의 발열, 식욕저하·구역∙구토∙설사∙복통, 소화기 증상과 함께 두통, 근육통, 의식장애∙경련∙혼수와 신경증상, 기침, 호흡기증상, 자반증∙하혈 등 출혈증상이 나타난다.

SFTS를 유발하는 진드기는 일반적으로 집에 서식하는 진드기와 달리, 주로 숲과 초원, 시가지 주변 등 야외에 서식하고 있다.

특히 이달부터 8월까지는 작은소참진드기의 집중 활동시기이므로 야산이나 들판에서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불가피하게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소매와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시보건소는 감염을 예방하고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수칙을 여수시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읍․면․동에 홍보자료를 배포했다.

또 스프레이형 진드기 기피제 5천여개를 구입해 집중관리대상인 일반 농가에 배부할 계획이다.

시 보건소는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감염에 주의하고, 의심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보건소 건강증진과(690-2662)로 문의하면 된다.


건강증진과 박혜리  [ 061-690-2662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