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요리 실습일은 학생 모두가 기다리는 잔칫날”

  • 기자명 여성가족과 (.)
  • 조회수 436
글씨크기

 

 - 여수시, 작은 다문화학교 호응…죽포, 화양 등 5개소 운영

“한국 요리를 만들 수 없어 처음에 무척 고생했는데, 여기서 많이 배웠답니다. 한국 요리 실습일은 학생 모두가 기다리는 잔칫날이예요.”

필리핀에서 시집와 영어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마리벨나톡(화양면, 여, 41세)의 말이다.

한국에 온지 14년이 되어 의사소통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한국어 문법에는 서툴다. 여수시에서 운영하는 작은다문화학교를 다니며 배운 문법을 영어 강의에 활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여수시는 거리가 멀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이용이 어려운 다문화가족을 위해 ‘작은 다문화학교’를 열었다.

지난 2008년부터 운영돼 현재 죽포, 화양, 소라, 율촌, 성산 등 5개소에서 59가정이 교육을 받고 있다.

학교에는 다문화 사회 이해, 다문화 가족 이해, 가족상담, 아시아문화 이해, 강의 교수법 등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봉사자들이 5명씩 배치돼 있다. 이른바 ‘다문화가족 행복도우미’로 불린다.

다문화가족 행복도우미는 다문화가족의 한국어 교육은 물론 한국음식, 가정생활, 자녀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을회관 등 공공건물에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어 인근 어르신들의 한글교육도 도맡아 하고 있다.

이연자 성산작은다문화학교 교장은 “만리타향에서 시집와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요리 등  결혼 이민자들에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했다.

여수시는 더 많은 다문화가족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 3월 개학한 작은 다문화학교를 일일이 방문하며 애로사항을 듣고, 발전방향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으며, 결혼이민자가 빨리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출입국사무소와 연계하여 신규 입국자를 발굴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프로그램과 연계해 작은다문화학교를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임채준 여수시 여성가족과장은 “고국을 떠나 어려움을 겪는 결혼 이주여성들이
작은다문화학교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통해서 빨리 적응 하기를 바란다”며, “시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과 김광호 (061-690-838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