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불허전, 제47회 여수거북선축제

  • 기자명 문화예술과 (.)
  • 조회수 542
글씨크기
-이순신/ 호국/ 향토프로그램 등 10여개 첫 선, 호국해양문화 체험 대폭 강화
-5월 3일~6일, ‘삼도수군통제영의 두드림!’을 주제로

여수지역 대표축제이자 호국해양문화축제인 여수거북선축제가 오는 5월3일부터 6일까지 여수시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는 특히 삼도수군통제영 설치 7주갑(420년)을 기념하는 행사로 마련, 다양한 부대행사와 전시․홍보, 체험, 연계행사는 물론 거북선을 비롯한 갖가지 민속전통 프로그램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단계용물달기와 용줄다리기, 거북선을 소재로 한 깜짝 놀이마당, 삼도수군 사명기 및 53관 52포 흑대기 게양, 거북등 모형달기 등은 올해 축제에서 처음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이다.

‘삼도수군통제영의 두드림!’이라는 주제로 선보일 이번 제47회 여수거북선축제는 진행방식을 스토리텔링화해 1일차 ‘용기의 한마당’, 2일차 ‘희망의 한마당’, 3일차 ‘신명나는 한마당’, 4일차 ‘평화의 한마당’으로 구성해서 관람객들에 의한, 관람객들을 위한, 관람객들의 축제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5월 3일 오후 4시 30분 군사정세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파발마 재현’을 시작으로 개막되는 여수거북선축제는 같은 날 저녁 6시 30분 ‘통제영 길놀이’를 통해 이순신장군과 임란사 등을 역동성 있게 그려낼 예정이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통제영 길놀이는 30개 팀 약 3,0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최고의 길놀이로 이순신장군, 거북선, 임란유물, 향토민속 등 다양한 가장물이 선보인다.

행사 이튿날인 4일에는 둥둥 진법풀이와 둑제, 삼도수군 군점 등 거북선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특히 올해 처음 소개되는 ‘파왜병장기’와 ‘거북선의 고향 여수!’는 왜군을 격파한 승전기록을 재현한 것으로 축제의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어린이 날이자 행사 3일째인 5일에는 거북선그리기․만들기 한마당행사와 향토민속놀이마당, ‘우리는 전라좌수군의 후예다’,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공연인 ‘전라좌수영 최고’, ‘용줄다리기’ 등 참여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과 하나가 되는 장이 마련된다.

행사 마지막 날인 6일에는 임란당시 수군들의 넋을 기리는 ‘수륙고혼천도대재’와 돌산갓요리경연대회, 여수 손죽도 화전놀이, 관람객 모두가 참여하는 ‘공존과 평화한마당’ 행사가 펼쳐지며, 저녁 6시 결선 진출자들이 한데 모여 노래실력을 겨루는 거북선 가요제를 끝으로 폐막된다.

시 관계자는 “축제 명칭과 관련된 고유문화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으로 호국과 전통향토축제로서의 기능을 높이면서 어울림, 한마당이라는 화합과 참여를 통해 전남, 나아가 대한민국 대표적 향토축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태풍 볼라벤과 산바 등으로 인해 파손된 거북선축제 일부 가장물들은 현재 전문가들의 고증을 거쳐 복원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예술과 송 은 미  [ 061-690-2042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