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본인서명사실확인제 홍보 강화한다

  • 기자명 민원지적과 (.)
  • 조회수 502
글씨크기
-이·통장 회의나 반상회, 각종 회의 등 적극 활용

지난해 12월 시행된 ‘본인서명사실확인제’가 이용실적이 저조함에 따라 여수시가 홍보강화에 나섰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자를 대상으로 인감의 불편함(인감관리·제작)을 알리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자필서명, 사전신고 불필요)의 편리함을 홍보한다는 계획으로 이·통장 회의나 반상회, 각종 회의 등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실제로 ‘본인서명사실확인제’는 인감도장 없이 서명만으로도 인감도장을 대신할 수 있는 제도로 사전에 인감을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 등록해야 하는 현행 인감제도의 불편과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분실 등으로 발생하는 각종 사고를 사전 예방키 위해 마련됐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민원인이 필요시 직접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전자패드에 서명하고 일정한 서식을 작성하면 확인서를 발급 수 있다. 그러나 대리인이 신청하거나 발급할 수는 없다.

또 오는 8월부터는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받아 인감증명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인터넷에서 ‘민원24홈페이지(minwon.go.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와 비밀번호로 신분 확인 후 발급 받을 수 있다. 단,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사용 의사와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최초 1회는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이용을 사전에 신청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홍보활동을 통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