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민원 확 달라진다

  • 기자명 감사담당관실 (.)
  • 조회수 1003
글씨크기

- 행안부, 민원사무 컨설팅 사무처리 획기적 개선

   여수시가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고객중심의 전향적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사무처리실태 전반에 대한 현장 확인․지도를 받았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진행된 이번 민원사무처리실태 현장 확인․지도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업무 역량강화와 체계적인 민원처리를 통해서 믿음 주고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책임행정 구현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지도는 지난 3월 행정안전부에 민원사무처리실태 컨설팅을 신청해 실시됐다.
   민원사무처리실태 현장 확인․지도는 민원의 접수부터 처리결과 통지까지 민원처리 전 과정에 걸쳐 불필요한 구비서류 요구사례, 잘못된 복합민원 처리사례, 민원처리 지연사례, 전자민원 처리사례 등에 대해 기존의 권위적인 감사형태에서 탈피, 민원 담당공무원과 행정안전부 관계자간 간담회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여수시는 이를 계기로 민원인에게 감동 주는 봉사행정, 공정하고 투명한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처리 실명제 운영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민원인에게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민원사무 편람 재정비 및 불필요한 구비서류 징구의 근본적인 차단을 위해 전 민원 담당공무원에게 행정정보 공동이용 권한 승인을 부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권위적인 감사형식이 아닌 쌍방향 맞춤형 지도형식으로 진행돼 민원처리에 대한 궁금한 점을 해결하고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서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돼 매우 유익했다”면서 “앞으로 이런 제도가 확대돼 기초지방자치단체의 민원행정이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 : 감사담당관실 심순섭 690-2112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