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양의 보약 ‘녹비작물’

  • 기자명 기술보급과 (.)
  • 조회수 710
글씨크기

- 9월 상순에서 10월 중순이 파종 적기

  
  여수시농업기술센터는 토양이 건강하면 작물이 각종 병해충에 견디는 힘이 강해져 농약을 살포하지 않아도 되므로 토양의 보약격인 ‘녹비작물’을 적기에 파종하여 건강한 토양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녹비작물 파종적기는 9월 상순에서 10월 중순까지이며 파종량은 10a당 헤어리벳치 6kg, 녹비보리나 호밀은 15kg, 클로버는 2kg이다.

  파종방법은 헤어리벳치와 클로버는 벼를 수확하기 10일전에 벼가 심어진 상태에서 논물을 빼고 동력살 분무기를 이용하거나 손으로 흩어 뿌리고 녹비보리나 호밀은 벼를 수확한 후에 파종한다.

  두과나 화본과 녹비작물을 단독으로 파종하는 것보다는 두과와 화본과 녹비작물을 섞어서 파종하면 두과 녹비작물의 종자량을 줄이고 화학비료대체 효과가 높으며, 유기물 함량과 토양비옥도 증진에 효과가 크다

  헤어리벳치, 클로버 등 두과 녹비작물은 공중질소를 고정함으로써 토양 중에 질소함량이 높아져 화학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므로 비료 절감효과가 크며, 보리와 밀 등의 화본과 작물은 토양 중 유기물 함량을 높여 토양 물리성 개량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금년은 이상기온 등으로 녹비작물 종자 채종량이 부족하여 자운영 종자 공급이 중단됐다”며 “녹비작물 초종은 헤어리벳치, 녹비보리, 호밀, 클로버 4종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문의 :  기술보급과 전혜란(690-2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