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세계박람회 D-2년 성공개최 심포지엄

  • 기자명 박람회지원과 (.)
  • 조회수 835
글씨크기

- 12일 전남대 여수캠퍼스…여수시장 등 주요 인사 참석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막 2년을 앞두고 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심포지엄이 12일 오후 전남대 여수캠퍼스 산학연구관에서 열린다.
   11일 여수시에 따르면 전남대와 여수시, 여수광양만권발전포럼은 공동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 D-2년’를 주제로 국내외 초청연사, 박람회조직위원회, 오현섭 여수시장 등 지역 인사, 대학과 연구기관, 주요 언론사가 참여한 가운데 심포지엄을 갖는다.
   주제발표는 박람회조직위 문해남 서비스본부장이 ‘2012여수세계박람회 준비현황’에 대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기형 교수가 ‘여수엑스포 성공전략’에 대해, 전남대 박복재 교수가 ‘여수시 도시브랜드마케팅’에 대해, 여수시 이 경우 박람회지원과장이 ‘엑스포 D-2년 협력체제 구축’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다음은 각 발표자들의 발표 주요 내용.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기형 교수는 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서는 기본방향을 ‘전시연출 성공’, ‘사후 활용 성공’, ‘유연하면서도 적극적인 리더십 확보 필요’, 이 세가지로 꼽았다.
   우선 전시연출 성공을 위해서는 세계박람회 고유목적에 부합하는 주제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짚었다. 여수엑스포를 다녀온 소감이 ‘…이 즐거웠다, …이 신기했다’보다는 ‘…을 느꼈다, …이 유익했다’가 중요하다는 것.
   집객력 강화를 위한 연계 행사개최나 전시 연출상의 특별한 고려도 있을수 있지만 세계박람회 고유 목적과 가치를 정도 이상으로 훼손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자체적 논리 완결성을 갖는 콘텐츠의 개선 노력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사후활용 성공을 위해서는 미래지향적 비전의 필요성에 대해 밝혔다. 현재 모습 보다는 엑스포 개최 이후의 변화한 모습에 착안, 이를 테면 ‘가치가 높고 아름다운, 국내 대표적인 도심 친수공간이 될 것이다’, 혹은 ‘스페인 빌바오시의 경우처럼 도시 전체의 문화 생태계와 정체성을 바꿀 수 있다’ 등.
   전시관으로서의 구조와 사후 건축물의 용도를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사후 용도를 고려한 전시관 설계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여수엑스포 정신을 이어 갈 사후 프로그램을 강구하고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시설과 활동, 기능의 유치 및 집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투자의 유치 못지않게 투자의 선별도 중요하며 지역의 정체성을 해치는 시설, 활동, 기능의 도입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실적이 어느 정도 쌓이면 투자 유치에 탄력이 붙을 수 있고 수익의 기회를 포착한 투자자는 스스로 찾아올 것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내비쳤다.
   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서는 유연하면서도 적극적인 리더십 확보가 필수다.
   주어진 가용자원아래서의 전략적 접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간의 절충과 조화 유도, 상이한 목표와 가치를 표방하면서도 최적의 선택을 위한 타협이 가능한 의사결정의 틀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시했다.
   세계박람회 전시 연출 및 운영 수준은 국가의 총체적 역량에 직결되고 각 분야에 우수한 국내 전문인력이 존재하는 만큼 비전과 전략 공유를 바탕으로 그것을 어떻게 결집하느냐가 관건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남대 박복재 교수는 ‘지속적으로 창조하는 세계 속 여수를 위하여’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도시브랜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연구를 통한 장기비전 수립, 끌어들이고 붙잡아 둘 콘텐츠 개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마케팅 활동, 시민과 공유하고 함께 만들어 가기 등 4가지 주요 성공요인이 있다고 전제했다.
   이를 바탕으로 여수시는 ‘지속적으로 창조하는 세계속 여수’를 비전으로 6대 핵심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대 핵심전략은 엑스포 경제권 중심도시, 기후보호 국제시범도시, 국제해양관광레저도시, 문화예술창조도시, 교육복지 일류도시, 시민참여 창의도시이다.
   박 교수는 “여수는 범세계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있어서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녹색성장 전략으로 그린오션으로 향하는 세계환경도시로 거듭나야 하고 이와함께 미래에 더욱 주목받게 될 자원의 보고인 바다를 중심으로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해 이를 도시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세계적인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는 이어 “여수시는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통해 해양환경의 새로운 비전과 해양문화 및 신해양경제 활동 모델을 제시하고 해양자원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수시 박람회지원과 이경우 과장은 ‘여수세계박람회 D-2년 지역협력체게 구축강화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양생차원의 단계별 프로세스 실행 의무화, 부가목표 수용 태세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 해양박람회 주제실현에 맞는 맞춤형 체계 강화, 남해안권 지자체간 윈-윈 전략 협의체 구성을 들었다.
   우선 양생차원의 단계별 프로세스 실행 의무화는 지역협력 시스템을 총괄 관리하고 지원하는 조직을 만들어 각 파트너 간 확고한 역할분담을 제시하고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 평가기능을 확보해야 제 기능을 발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번째 부가목표 수용태세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각 단체장의 강력한 리더십과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선행돼야 하며 이렇게 된다면 각 단체 구성원의 자부심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박람회 주제실현에 맞는 맞춤형 체계 강화도 필수 요건이다. 해양박람회 주제를 구현하기위한 지역협력 시스템은 곧바로 현실성을 동반해야 하고 기후변화 대응 문제하고도 깊은 연관성이 있는 만큼 다양한 협력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짚었다.
   특히 여수시는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시를 넘어 국제적인 기후보호 시범도시로 가겠다고 천명한 만큼 시민들의 소비행태와 생활양식 변화를 유도해야 하며, 도시재생 플랜도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남해안권 지자체간 윈-윈 전략 협의체 구성은 광역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지자체간의 다양한 의견을 통일적으로 집약해 조정할 수 있고 연대감을 구축할 수 있다.
   당장 기존의 협의체를 보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 보는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면 가칭 ‘전남-경남간 관광투어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예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남해안권 지자체장 여수초청 프로그램이나 전국 시장군수협의체를 여수에서 개최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 문의 : 박람회지원과 배기봉 690-7073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쓴이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