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3 09:02 (수)
박람회 미래 최첨단 그린IT체험장으로
박람회 미래 최첨단 그린IT체험장으로
  • 박람회조직위 U-IT과
  • 승인 2009.11.3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녹색성장위 ‘그린 IT협의체’ 창립…10배 빠른 초고속 네트워크 구축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에서 그린 IT를 기반으로 한 첨단 미래 도시모형이 제시된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 국무총리․김형국 서울대 명예교수)는 25일 서울시 목동 KT IDC에서 IT업계․학계․연구기관과의 대화채널로 ‘그린IT협의체(대표 이석채 KT회장)’창립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IT 녹색성장 구현 방안을 논의했다.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이하 조직위)가 보고한 ‘그린 IT기반 미래 도시모형’에 따르면 박람회장 내에 스마트그리드 및 마이크로그리드 도입으로 인한 미래 에너지 체계를 실증적으로 구현, 실시간 전력 거래 및 미래 에너지 생활에 대한 체험 및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또한, 10배 빠른 초고속네트워크, 그린데이터센터, 클라우드컴퓨팅 등 최첨단 그린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격의료, 스마트교통 등 다양한 그린 IT생활혁명 체험공간을 제공해 미래 녹색주거환경에 대한 관심과 그린 IT 선진국으로서의 국가 브랜드를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결성된 그린IT협의체는 IT관련 주요협회, KT, SKT 등 통신․전력사업자, NHN 등 인터넷/어플리케이션 업체, ETRI 등 연구기관․학회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 등 34개 기관 40여명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IT업계․학계․연구계의 의견을 폭넓게 공유하고, 민관 공조를 통해 정책을 구현해 가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회의는 그린IT 추진의 의지를 담아 그린 IDC가 한창 진행중인 목동KT IDC에서 진행됐다. 주요안건으로 2012년 ‘여수엑스포 그린IT 구현방안’이외에도 IT부문 녹색화(Green of IT) 핵심과제인 ‘그린 IDC로의 진화’방안이 제시됐고, IT에 의한 녹색화(Green by IT) 과제로 ‘스마트 차량공회전방지 시스템 확산방안’등이 논의됐다.
   녹색성장위원회는 민간과의 대화채널로 지난 3월 산업협의체, 4월 과학기술계협의체, 금융협의체, 10월 생활협의체를 각각 발족했다.

*** 문의 : 박람회조직위 U-IT과 정원제 02-740-4925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