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키 크고 머리 좋아지는 쌀 - 하이아미’ 브랜드 출시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414
글씨크기

농촌진흥청 개발 하이아미 신제품 브랜드 집중 육성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 이용, 이달 중순부터 여천농협 로컬푸드매장에서 판매

여수시는 유기농 하이아미 재배단지에서 생산한 벼로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에서 도정한섬섬여수 유기농 쌀 하이아미브랜드가 이달 중순부터 여천농협 로컬푸드매장에서 본격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여수시는 최고급 유기농 쌀 브랜드화를 위해 수확량은 적지만 밥맛은 좋은 하이아미품종을 지난 2016년부터 지역적응성 시험 등을 통해 선정하고 올해는 101ha의 재배단지를 조성했다.

또한 총사업비 325000만 원을 투자해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을 신축하고 하이아미전용 브랜드 포장재를 개발했다.

하이아미는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밥쌀용 최고품질의 품종이다. 키 크는 성분인 히스티딘, 트레오닌, 발린과 머리에 좋은 라이신, 페닐알라닌 등 필수아미노산 총 함량이 일반 쌀에 비해 31%가 높아 어린이 성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일명 키 크고 머리 좋아지는 쌀로 불린다.

여수시는 유기농 쌀 생산량 급증, 여수 쌀 소비자 이미지 개선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년간 품종시험을 통해 생산량보다는 맛과 기능성에 초점을 두고 하이아미품종을 선정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섬섬여수 유기농 쌀 하이아미는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다른 유기농 쌀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여수 쌀이 맛없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타 품종에 비해 수확량은 적은 대신 밥맛이 좋은 품종을 선정하고 잔류농약검사 등을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쌀만 유기농 전용 도정시설에서 생산판매할 계획이다이번에 출시된 섬섬여수 유기농 쌀 하이아미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여수시는 유기농 하이아미 재배단지에서 생산한 벼로 여천농협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에서 도정한 『섬섬여수 유기농 쌀 하이아미』브랜드를 여천농협 로컬푸드매장에서 이달 중순부터 본격 판매한다.    (사진은 ‘섬섬여수 유기농쌀 하이아미’ 좌측부터 20㎏, 10㎏, 4㎏)
▲ 여수시는 유기농 하이아미 재배단지에서 생산한 벼로 여천농협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에서 도정한 『섬섬여수 유기농 쌀 하이아미』브랜드를 여천농협 로컬푸드매장에서 이달 중순부터 본격 판매한다. (사진은 ‘섬섬여수 유기농쌀 하이아미’ 좌측부터 20㎏,
10㎏, 4㎏)
▲ 여천농협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 전경
▲ 여천농협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 전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