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가을 무‧배추 9월 상순까지 파종 적기!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527
글씨크기

파종시기 준수, 비료‧병충해 관리 철저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건강한 무배추 생산을 위해 이달 10일까지 파종부터 주요 해충 및 생리장해 예방까지 고품질 김장채소 재배관리에 대한 현장기술지원에 나선다.

여수 지역의 무배추 파종적기는 8월 중순부터 9월 상순, 월동배추는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이다. 농작물은 초기생육에 의해 생산량이 좌우되기 때문에 심는 시기를 준수하여 파종해야 한다. 심는 시기가 적정시기보다 빠르면 늦더위로 인한 생리장해를 받을 수 있고, 너무 늦으면 활착이 잘 안되며 저온피해를 받을 수 있다.

무의 재배 및 관리를 양호하게 하기 위해서는 1구멍당 3~5립씩 파종한 후 솎아주는 것이 좋으며, 무는 생육 후반기에 비료가 부족하면 병해충 등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정한 양수분 관리로 뿌리 활력을 유지해야 한다.

배추는 모종이 너무 크면 뿌리내림이 더뎌 초기생육이 좋지 않기 때문에 파종 후 모종본엽이 3~5매 정도 나왔을 때 아주심기 해야 하며, 흐린 날 오후에 심고 아주심기 전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면 뿌리 활착에 좋다.

특히 김장채소에서 문제가 되는 뿌리혹병, 무름병 발생 방지를 위해 십자화과 이외의 다른 작물로 2~3년간 돌려짓기 하고, 토양개량 및 소독을 통해 토양 속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면서 배수와 통풍이 잘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시 관계자는 품질 좋은 김장채소 재배를 위한 핵심기술을 중점 보급하고, 농가 입장에서의 맞춤형 농업 현장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무‧배추 재배농가 육묘관리 현장기술지원 모습
▲ 무‧배추 재배농가 육묘관리 현장기술지원 모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