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6 18:39 (금)
태극기와 여수지역 독립유공자!
태극기와 여수지역 독립유공자!
  • 김양곤
  • 승인 2021.08.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6주년 광복절에 여수 최용식 선생 독립유공자 대통령 표창 결정!
남도의 유관순/나는 조선의 혈녀다윤형숙열사/최연소독립유공자 주재년열사 등!
건.곤.리.감의 태극기 4괘의미 세계적 유래없는 형상화 뛰어남!
태극기 가슴에 품고 일제 몰래보며 독립을 학수고대하며 눈물 지었던 그날들~

우리 여수시 독립유공자가 21년 현재 61명인 것 아시나요?

76주년 8월 15일 광복절을 기념하여 여수 지역 독립 운동가 이신 최용식 선생께 대통령 표창 수여가 결정되면서 여수 지역 독립 유공자가 61명으로 늘었다.

1929년 10월 3일 광주 학생운동이 발발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여수수산학교 학생운동이 일어나자  학생 7명을 검거하고 12명을 퇴학시키며 9명을 정학시키는 사건이 발생했다.

선생은 희생된 학생들을 전부 석방할 것을 요구하며 동맹 휴학투쟁을 주도하다 1930년 12월 24일 퇴학을 당했다.

여수지역에는 유관순 열사에 비길 수 있는 남도의 유관순.조선의 혈녀라 했던 윤형숙 열사는 여고생의 나이로

삼일운동에 참여해 일본 헌병에 왼팔 잃고 오른팔로 태극기를 들고 만세운동을 했던 의지로 본을 보여주셨다.

그 밖에도 돌산초등학교 출신의 14세 최연소 독립 유공자이신 주재년 열사를 포함 61분의 독립유공자가 계신다.

윤형숙열사조형물
                                                       윤형숙 열사 조형물

 

*태극기 다는 방법
5대 국경일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개천절, 한글날)국군의 날 및 정부 지정 일에는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닮.

조의를 표하는 날 .현충일, 국장기간, 국민장일 및 정부 지정일에는 깃면은 넓이 (세로)만큼 내려 닮

완전한 조기를 달 수 없는 경우는 바닥 등에 닿지 않도록 최대한 내려 닮.


태극기의 건곤감리.의미

건: 동,하늘, 춘분을 상징
곤: 서,땅, 하지를 상징
감: 달,동지,물을 상징
리: 남,해, 불,추분를 상징

건괘는 우주 만물중에서 하늘을 곤괘는 땅을 감괘는 물을 리괘는 불을 상징하며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태극기의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의미한다.

가운데 태극 문양은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며 우주 만물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한 것이다.

 

태극기는1882년 박영효가 미국과 조약을 체결할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태극기는1882년 박영효가 미국과 조약을 체결할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