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 기독교 성지순례] 손양원목사유적공원

  • 기자명 최설민 (musul@naver.com)
  • 조회수 2507
글씨크기

영화 사랑의 원자탄은 한센병 환자를 돌보고 자신의 두 아들을 죽인 공산당원을 양아들로 삼은 손양원 목사(1902~1950)의 일대기를 기린 아주 오래된 영화인데요. 이 영화는 후에 애니메이션이나 책으로 출판 되어 잘 알려진 내용입니다.

손양원 목사의 삶을 살펴보면 일제강점기와 냉전기의 모진 시기를 살면서 그보다도 더 모진 삶을 선택한 그분의 인생스토리를 듣고 한동안 가슴이 먹먹해지는데요.

네 원수를 사랑하라는 가르침을 실천하신 손양원 목사님의 발자취를 찾아 애양병원 뒤편에 위치한 손양원목사유적공원에 갔습니다.

주차장에서 갈대밭 사이 길을 걸어 들어가면 손양원 목사의 기념탑인 사랑의 열매탑이 나옵니다.

손양원 목사 순교기념탑은 계단으로 기단을 만든 뒤 3개의 기다란 대에서 열매가 솟아오르는 형상인데요‘ 9계단은 손 목사가 두 아들이 총살당한 뒤 ‘9가지 감사의 기도를 담았고, 3개의 기둥은 삼부자의 순교를 뜻하며, 이들의 순교가 한 알의 밀알이 되어 귀한 열매를 맺는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삼부자묘로 가는 길에는 알록달록 철쭉들이 피어있고, 양지바른 언덕에는 손양원 목사 부부의 합장묘와 두 아들이 잠든 묘 3기가 보입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의 글귀가 보이는 저 건물이 순교기념관입니다.

순교기념관은 시옷()자 형태의 건물인데요. 건축형상인 시옷자 형태는 손 목사 성씨의 을 상징한다고해요. 또 교회적으로 삼위일체와 손 목사와 두 아들의 순교를 표현하고 있답니다.

건물 벽은 12개면인데, 이스라엘 12지파와 예수의 12제자를 의미하고 6개 계단은 안식일에 들어가는 과정을 말하고 있으며, 천정의 원뿔은 신자가 하늘을 향해야 함을 알린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순교기념관은 손양원목사의 순교자료를 보관하고 순교신앙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순교기념관인데요. 11 ,2 , 3 전시실로 구분되어 있고 손양원 목사님의 사진과 유품, 그리고 옥중서신과 신앙생활의 흔적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순교기념관을 나오니 손양원목사 목사상이 있습니다.

손양원목사 목사상은 함께 순교하신 여러 명의 순교자상이 감싸고 있었는데요.

그 중에는 남도의 유관순이라 불리는 독립운동가 윤형숙 열사의 상도 있었습니다.

한센병환자라고 하면 모두가 외면했던 시절에 그들의 고름을 빨아주던 분!

두 아들을 죽인 원수를 용서하고 양아들로 삼았던 분!

자신의 목숨을 버리고 한센병 환자들과 함께하기를 선택했던 손양원 목사님!

한국판 산티아고 순례길이라는 손양원목사의 사랑의 순례길을 걸으면서 사랑의 가치를 깨달게 되어 더욱 숙연해지게 되는데요.

여수에서 손양원 목사의 사랑의 순례길을 걸어 보는 것도 가치 있고 축복 받는 일일 거예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