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여순사건특별법 기필코 통과” 국회 촉구 활동 펼쳐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277
글씨크기

여순사건 발발 73년, 73시간의 노력”… 국회의원 방문 촉구활동
28일 13시 ‘특별법 촉구 결의 기자회견’, 14시 국회의원 초청 영화 ‘동백 시사회’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여순사건 발발 73년 통한의 세월, 특별법 촉구를 위한 73시간의 행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여순사건 특별법안은 지난해 7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52명의 동의로 발의되었으며, 지난 22일 행안위 법안소위를 통과해 법 제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일정대로라면 26일 행안위 전체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었으나 다른 안건에 밀려 상정되지 못해 5월 국회 처리를 기다리게 됐다.

 

여수시는 지난 1월 구성한 여순사건 홍보단과 국회에서 26일부터 3일간 상주하며 유가족들의 한 맺힌 73년을 위로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촉구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홍보단은 지난 26일 서영교 행정안전위원장실을 찾아 건의문, 동백배지, 특별법 촉구 영상을 전달했다. 이후 지역 국회의원인 주철현, 김회재 의원을 만나 5월 내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특별법 처리를 촉구했다.

 

27일은 행안위 소속 전체 위원실 22명 한 명 한 명을 직접 방문해 촉구활동을 펼친다.

 

오는 28일은 권오봉 여수시장이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서울 유족회를 격려하고, 13시에 여순사건 여수서울 유족회와 함께 특별법 촉구 결의 기자회견을 통해 여순사건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지역민의 염원을 전할 예정이다.

 

같은 날 14시 서울 CGV 영등포점에서는 국회의원을 초청해 영화 동백 시사회를 개최해 여순사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문화콘텐츠적 지원을 펼친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행안위가 무산되어 아쉽지만 여순사건 희생자 유가족의 진실이 밝혀지고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특별법 통과를 위해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여순사건의 발발지이자 가장 큰 피해지역으로, 조례 제정과 아울러 시민추진위원회 구성, 영화 제작, 홍보단 구성 등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 여수시가 지난 26일 여순사건 홍보단과 함께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서울 유족회와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다.
▲ 여수시가 지난 26일 여순사건 홍보단과 함께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서울 유족회와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다.
▲ 여수시 여순사건 홍보단이 지난 26일 국회 서영교 행정안전위원장실을 찾아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 여수시 여순사건 홍보단이 지난 26일 국회 서영교 행정안전위원장실을 찾아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