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여순사건 한 맺힌 인터뷰 영상…전 국민 지지 호소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401
글씨크기

70여 년 통한의 세월, 여순사건 유가족의 애달픈 목소리 영상에 직접 담아
제21대 국회, 여순사건 특별법 통과 위해 전 국민의 관심과 지지 호소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국회에 계류 중인 여순사건 특별법안의 신속한 제정을 위해 희생자 유가족의 인터뷰가 실린 여순사건 특별법 촉구 영상을 전국 지자체에 보내며 전 국민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여수시는 이번 제21대 국회에서만큼은 반드시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는 목표로 신속한 법안 제정을 촉구하는 홍보 영상을 별도 제작했다고 밝혔다.

 

영상은 총 9분으로 침묵을 넘어 내일로라는 부제를 통해 특별법 제정의 당위성과 중요성을 피력했다. 여순사건의 발발 경위를 시작으로 지난 70여 년 희생자 유가족들의 아픔과 통한의 세월을 인터뷰에 생생히 담아냈다.

 

유가족 한 분은 인터뷰에서 한 집 건너 한 집이 제사집이었죠, 이 집에서도 울고 저 집에서도 울고 동네 전체가 울었어요라며, 자식을 잃고 또 부모를 떠나보내야만 했던 당시의 참혹했던 상황을 전달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영상을 통해 “70여 년의 시간 동안 공정하지 못했던 역사를 바로 세우는 방법은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한 길 뿐이다, “억울한 사람 없이 모두가 공정하게 사는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에 온 국민이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여순사건은 19481019, 여수시 신월동에 주둔하고 있던 제14연대 일부 군인들이 제주4.3사건 파병을 반대하면서 촉발됐으며, 민간인과 군경 수많은 지역민이 희생당한 현대사의 비극으로 알려져 있다.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유가족의 명예회복을 내용으로 하는 여순사건 특별법은 지난 해 728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52명이 공동 발의해, 현재 법안 심사 첫 단계인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 심사가 22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다.

▲ 여순사건 특별법 촉구 영상의 한 장면, 전남 여수시에 거주하고 있는 희생자 유가족 한 분이 당시의 참혹했던 상황을 이야기하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 여순사건 특별법 촉구 영상의 한 장면, 전남 여수시에 거주하고 있는 희생자 유가족 한 분이 당시의 참혹했던 상황을 이야기하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