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꽃가루 알레르기, 이렇게 대처하자!

  • 기자명 방길자 (cys2651@naver.com)
  • 조회수 920
글씨크기

따뜻한 봄철을 맞아 야외활동을 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가운데 미세먼지, 황사에 이어 꽃가루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예쁘고 향기로운 봄꽃들을 기다리고 있지만, 꽃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봄바람과 함께 날아오는 꽃가루로 인해 봄이 마냥 반가울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꽃은 좋은데 꽃 알레르기 때문에 두려운 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 알레르기는 식물의 꽃가루가 원인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알레르기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꽃가루는 특히 4~5월에 많이 발생하며 하루 중 아침이 가장 심하다고 해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은 말 그대로 '꽃가루' 때문에 생기는 질환 입니다.

꽃가루는 바람에 떠다니기 때문에, 주변에 꽃이 없더라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식물은 보통 충매화와 풍매화로 분류되는데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물은 보통 꽃이 화려하지 않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충매화입니다. 이들의 꽃가루 입자는 매우 작아서 자신도 모르게 꽃가루에 노출되어 알레르기 증상을 띄게 됩니다.

꽃가루로 인한 대표적인 알레르기 증상은?

꽃가루가 일으키는 알레르기성 질환은 크게 호흡기, , 피부에 영향을 주는데요. 세 증상이 모두 심해지면 만성이 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증상을 잘 알아두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 :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은 콧물이 시도 때도 없이 줄줄 흐르고, 연속해서 재채기를 하거나 양쪽 콧구멍이 번갈아 막히는 증상입니다.

결막염 :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눈이 심하게 가려워 눈을 비비게 되고, 증세가 심하면 눈이 충혈 되거나 눈곱이 끼기도 합니다.

피부염 : 꽃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눈 주위, 얼굴, , , 팔 등 노출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가려워지면서 가렵다고 자꾸 긁거나 방치할 경우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있다고 하니, 반드시 병원을 찾아 처방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천식 :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가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일으켜 기도가 좁아져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호흡곤란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대처법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증상이 심하다면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체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곳으로 외출 시에는 긴 팔 옷, 마스크, 장갑 등으로 피부와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렌즈 착용을 줄이고 안경이나 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해주세요!

청결은 필수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손발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들이고, 집안으로 들어오기 전에 겉옷과 신발 및 가방 등을 깨끗이 털어 꽃가루가 남아있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샴푸와 샤워 시에는 코와 눈 주위도 세심하게 닦아주면 좋답니다

바람 부는 날에는 창문을 닫아요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에는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 등이 집안까지 들어올 수 있는데 이럴 땐 창문을 닫아 주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 청소할 때는 청소기보다는 물걸레로 바닥을 깨끗이 닦아 게 좋습니다.

면역력 유지가 중요해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게 좋답니다

꽃가루 예보를 확인하세요!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는 원인 식물의 분포를 파악하고 피하면 알레르기 증상은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상청에서는 꽃가루 농도가 가장 심한 시기인 4~5월에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발표합니다. 위험수치가 매우 높음일 경우 거의 모든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물러야 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꽃가루 알레르기도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보기엔 예쁜 꽃, 하지만 우리의 눈과 코를 괴롭히는 꽃가루 알레르기! 방치하지 마시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 봐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