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도내 유일 ‘지방세외수입 운영 최우수 지자체’ 선정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414
글씨크기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 최우수기관 13곳에 이름 올려
지방세외수입 징수율 86.38%, 전국 평균 84.3% 보다 월등히 높아

 

여수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전국 2020년 전국 지자체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교부금을 받게 됐다.

 

전국 243개 지자체 중에서 13개 도···구를 뽑는 최우수 지자체에 여수시가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징수율이 낮은 지방세외수입의 징수율을 올리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지자체의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을 분석진단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징수율 등의 정량평가와(70) 자구 노력도 등 정성평가(30)로 진행했다.

 

여수시의 2019년 결산기준 지방세 징수율은 약98.8%, 지방세외수입 징수율 86.38%로 전국 평균인 95.4%, 84.3%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시는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정보 분석으로 회수등급에 맞는 맞춤형 징수 전략을 추진하며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통합징수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알림톡 발송, ARS, 무인수납 등 다양한 납세편의시책 개발과 홍보를 통해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한 것도 한몫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우리시 지방세외수입의 징수규모는 약 248억 원으로 지방세 수입의 약 5%에 해당하지만 지방의 복지재원과 사회공공질서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지방세외수입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수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전국 2020년 전국 지자체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교부금을 받게 됐다.
▲ 여수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전국 2020년 전국 지자체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교부금을 받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