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3 14:01 (월)
여름휴가 시즌! 캠핑 안전 수칙을 지켜요!
여름휴가 시즌! 캠핑 안전 수칙을 지켜요!
  • 방길자
  • 승인 2020.06.17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휴가 시즌! 캠핑 안전 수칙을 지켜요!

바야흐로 캠핑의 계절 여름이 돌아왔어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요. 혹시 올 여름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즐거운 캠핑을 계획하고 있나요?
만약 캠핑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지금 알려드리는 캠핑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꼭 숙지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1. 안전한 지대에 텐트 설치하기

텐트는 지대가 평평하고, 주변에 암벽이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지대가 낮은 곳은 비가 조금만 와도 텐트가 침수되어 전기제품에 의한 감전 위험이 크고, 암벽이나 언덕이 있는 곳은 산사태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혹시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시설이 갖춰진 캠핑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휴대용 가스레인지 폭발 사고 주의

캠핑장에서 요리를 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부탄가스인데요. 캠핑장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대다수가 부탄가스사고라고 합니다.

부탄가스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수칙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1. 삼발이 크기에 맞는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2.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용품 사용은 절대 안 됩니다.

3. 가스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두시면 위험합니다.

4.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2개 이상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위험합니다.

5. 불판에 알루미늄 호일 사용은 절대 금지입니다!

  - 알루미늄 호일은 강한 복사열을 발생시키는 데요. 이는 과대불판 사용 때처럼 부탄가스에 열을 가하게 됨으로써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6. 캠핑용 가스용기의 KC마크를 확인하셔야 안전합니다.

  - 부탄가스는 버릴 때도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부탄가스의 처리 방법은 구멍을 내서 분리수거한다.’ 정도인데요,

    부탄가스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서 부탄가스 노즐을 바닥에 대고 눌러 가스를 충분히 빼야합니다.

  2) 가스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송곳을 이용해 구멍을 냅니다.

  3) 깡통 분리수거함에 넣어 처리합니다.

  4) 가스레인지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부탄가스 캔을 분리해 보관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3. 밀폐된 텐트에서 조리도구 사용 금지

조리를 하게 되면 주변의 온도가 높아지는데요.

한 여름 야외에서 햇볕을 피해 텐트 속에서 조리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질식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넓은 공간에서 조리하시길 바랍니다.

화재가 발생할 시에는 실내에 있는 물건이나 텐트에 불이 옮겨 붙을 우려가 있으니 조리는 물론이고 기름 급유나 단순 점화를 하는 일도 텐트 밖에서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응급상황 대비 구급약 준비

해열제, 소화제 등 비상시 복용할 구급약을 반드시 챙기도록 합니다.

대다수의 캠핑장이 바닷가나 산속처럼 외진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약을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가벼운 찰과상을 치료할 수 있는 구급 키트도 구비한다면 더욱 좋겠네요.

위급상황 발생 시에는 당연히 119에 신고를 해야 하지만, 전화가 터지지 않는 지역이거나 배터리가 부족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캠핑장 주변 약국이나 병원 정보를 미리 파악해 두도록 합시다.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을 느끼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캠핑을 좋은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서는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겠죠?

오늘 알려드린 캠핑 안전수칙, 꼭 실천하시면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이 될 거에요.

방심과 부주의가 사고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철저한 준비와 안전수칙 준수로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