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립도서관 도서 확충,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2020년 시민 문화생활 활성화

  • 기자명 김양곤 (sapaaa@hanmail.net)
  • 조회수 1044
글씨크기

1월 20일, 2020년 여수시립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회의 개최
시민 입장에서 도서관 정책 펼칠 것
도서관 시설 개선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책 읽는 문화 조성
소외지역 작은 공립도서관 7곳 확충

이순신 도서관 개관 모습
`19. 12. 27. 이순신 도서관 개관식

지난해 12월 총 사업비 19,890백만원이 투입된 '이순신도서관' 개관식이 열렸다. 독서 열기와 문화공간으로 도서관을 사용하고자 하는 시민의 바람이 새로운 도서관 개관으로 그 열매를 맺었다.

그리고 지난 1월 20일(월) 이순신도서관 다목적실에서 2020년 '여수시립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위원회' 위촉식과 회의가 개최됐다. 여수시에서는 시민의 입장에서 도서관을 운영하고 독서 문화를 진흥하기 위해 '여수시립도서관 운영 및 독서문화진흥위원회'를 조례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올해 위촉식에서 위원장 김양곤(국가환경교육지원단), 부위원장 신상숙 외 11명이 신규 위촉되었다. 위원회는 조례에 따라 도서관 운영 등 기본방침에 관한 사항, 독서문화 진흥 사업에 관한 사항, 사이버도서관 설치ㆍ운영 등에 관한 사항, 지역문화사업 및 평생교육의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한다. 임기는 2년이다.

위촉식 후 이순신도서관의 운영 현황과 2020년 여수시 도서관 운영계획에 관한 담당 팀장의 설명이 있었다.

총 749,968권의 장서를 보유한 여수시립도서관은 2020년에도 지속적으로 예산을 투입해 장서를 확충할 계획이다. 신간 및 이용자 희망 도서 구입,  전자책 및 오디오북 구입, 지역 서점 희망도서 바로바로 대출 서비스 등을 통해 이용 가치가 높은 다양한 자료를 적기에 확보해 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독서 생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이다.

도서관 시설 또한 개선할 계획이다. 기존 시설 현대화를 통한 안전성 확보 및 어린이 특화 도서관 조성을 통해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여성친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도서관 프로그램도 늘어날 예정이다. 북스타트, 우리 아기 첫 도서관 프로그램으로 출생아에게 그림책을 선물하고 책 놀이, 동화구연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책 읽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인문학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 도서관을 인문학 대중화의 거점으로 삼아 사람이 만나는 새로운 독서 문화의 장으로 만들 것이다. 책 읽기를 생활화하는 지역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다채롭게 즐기는 독서 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공공 독서 캠페인, 권장도서 읽기, 제6회 여수 독서마라톤대회, 독서 감상만화 그리기 대회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작은 공립도서관 7개소가 확충하여 운영된다. 시민의 지식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 친화적 도서관 문화와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도서로봇이 모니터로 장서목록을 점검하는 모습
도서로봇이 모니터로 장서목록을 점검하는 모습

이 외에도 보육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로 마음 열기' 프로그램, 자료 공동 이용 서비스, 도서 대출 예약 서비스 도서 무료 배달 서비스, 무인대출 반납기 운영, 디지털 도서관 운영 등이 서비스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