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6 17:19 (금)
여수서 COP남중권유치 추진위 발대식 열려
여수서 COP남중권유치 추진위 발대식 열려
  • 여수시 공보담당관
  • 승인 2019.10.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진남문예회관, 동서포럼, 여수선언실천위원회 회원 등 200여 명 참석
결의문 낭독, COP 강연, 향후 활동방향 및 과제 논의 등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남중권유치 시민사회추진위원회가 2일 오전 진남문예회관에서 발대식을 열고 힘찬 첫 발을 내디뎠다.

 

발대식은 여수시장과 시의회 의장, 추진위원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결의문 낭독, COP 강연, 과제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여수시에 따르면 시민사회추진위원회는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여수선언실천위원회, 동서창조포럼, 여수시 기관단체 등 300여 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동서창조포럼은 여수, 순천, 광양, 진주, 남해, 사천 등 남해안 남중권 10개 시군으로 구성된 단체로 추진위원회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날 위원회는 결의문을 통해 2022COP28 남해안 남중권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정부에 COP28 유치 국가계획 수립과 적극 추진을 주문했다.

 

,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남중권 10개 지자체, 공공기관, 대학, 시민사회단체 등이 총망라된 남중권 범 유치추진위원회10월 중 발족할 수 있도록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서포럼 조세윤 남해위원장이 ‘COP는 무엇인가?’, ‘왜 유치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조 위원장은 2012여수세계박람회가 채택하고 유엔이 승인한 여수선언과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의 COP28 여수유치 약속을 언급하면서 COP남중권 유치는 동서화합의 완성이라고 강조했다.

 

이상훈 실무준비위원장은 분과위원회 조직과 소관 사업, 집행부 운영과 추진 사업 등 향후 활동방향과 과제 등을 이야기했다.

 

이상훈 위원장은 오는 11월 남중권 범 유치추진위원회가 창립식을 갖고 중앙정부에 COP28 유치 정책결정을 촉구할 예정이다면서 전 시민의 관심과 성원,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는 국제연합 기후변화협약에서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제28차 총회는 대륙별 순회원칙에 따라 오는 2022년 아시아태평양권에서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