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치매안심센터 소개

  • 기자명 김경애 (kga665@hanmail.net)
  • 조회수 3204
글씨크기

치매열린교실 및 치매파트너플러스 자원봉사자 교육

 

여수시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예방, 상담, 초기진단, 보건복지지원연계 및 교육 등 치매중증화 억제와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고 궁극적으로는 치매환자와 그 가족, 여수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수시치매안심센터에서는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15:00 ~ 17:00 치매안심센터 3층 교육실에서 초등학생 이상 여수시민을 대상으로 치매열린교실과 치매파트너플러스 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한다.  치매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따뜻한 동반자로서 활동으로는 일상에서 만나는 치매환자에게 먼저 다가가서 배려하기, 주변에 치매환자와 가족이 있다면 꾸준히 연락하고 안부묻기, 교육에서 배운 정보 주변에 알리기를 한다.

치매교육을 통한 치매인식개선 및 교육 홍보사업을 통하여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이웃으로서 관심과 배려를 배울 수 있는 귀하고 알찬 시간이다.

치매조기검진대상은 만 60세이상 어르신으로 치매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치매환자로 등록이 되면 치매치료관리비(약제비)를 지원해주며, 와상상태로 대.소변 조절이 어려운 치매어르신에게는 조호물품(기저귀) 월 2팩이 제공된다. 또한 치매어르신 실종예방서비스로 지문등록, 배회인식표, 배회감지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치매환자를 위한 쉼터프로그램, 인지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과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프로그램과 관내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가족교실 및 가족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80세이상 어르신중 4명중 1명이 치매라고 한다. 젊은시절부터 양치질만 잘해도 65%의 치매 감소효과가 있다고 한다.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떤 말로도 대신할 수 없을 것 같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3.3.3. 예방수칙" 이 있다.

3권 - 운동(걷기), 식사, 독서

3금 - 절주, 금연, 뇌손상예방

3행 - 건강검진, 소통, 치매조기발견

치매안심콜센터 (☎1899-9988)   "18세의 기억을 99세까지, 99세까지 88하게"

콜센터에서는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치매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주며, 치매어르신 돌봄에 관한 상담을 해주고 있다. 혹시라도 우리의 주변에 치매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거나 힘들어하는 분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콜센터로 연락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치매안심콜센터 ☎1899-9988,    여수시치매안심센터 ☎061-659-5440   여수시보건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