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9년 6월 첫째 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476
글씨크기

2019년 6월 첫째 주 시정뉴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한 해의 반을 달려오고 있습니다.
이 맘 때 쯤 연 초에 세웠던 계획들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되돌아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6월 1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전남 수소경제 선도 비전 선포식을이 있었습니다.
  2. 여수선언실천위원회는 여수세계박람회장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을 열었습니다.
  3. 시민 150여명이 참여해‘여수 섬 박람회 시민 포럼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4.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박물관 건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5.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제14차 정기회의가 우리시에서 열렸습니다.
  6. 우리시 스마트도시 추진전략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습니다.
  7. 제12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한마당행사가 열렸습니다.
  8. 삼남석유화학‘한사랑 푸드카페’후원증서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1. 전남 수소경제 선도 비전 선포식

우리시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권오봉 시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전남 수소경제 선도 비전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전라남도의‘전남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계획’은 저탄소를 지향하는 에너지 전환시대를 맞아 세계와 정부 동향에 발맞춰, 전남이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생산의 최적지임을 강조했습니다.
우리시도‘수소산업 도시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남해안권 수소산업 중심도시’ 비전 달성을 위해 여수산단 중심 수소 생산과 실증단지, 율촌산단권 수소 부품소재 특화단지, 삼동지구 등에 수소 시범도시를 조성해 수소경제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라남도와 우리시는 미래 성장동력 산업인 수소경제를 전남이 선도하고, 수소산업의 중심도시 여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2. 여수세계박람회장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

여수선언실천위원회는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박람회장 사후 활용방안을 논의하는 심포지엄을 열었습니다.
현재 세계박람회 부지 사후 활용을 위해 민간에 매각하는 방안과 공공시설로 활용하자는 의견이 있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며 받은 정부 투자금 3천700억원을 상환하기 위해 박람회장 부지의 민간 매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여수 섬 박람회 시민 포럼 출범식

우리시가 진남문예회관에서 시민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여수 섬 박람회 시민포럼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출범식에서 조광호 대표는 “여수의 아름답고 보석같은 365개의 섬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를 개최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권오봉 시장도“우리 시민들의 역량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을 이뤄냈다며, 세계섬박람회를 통해 제2의 도약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습니다.
여수세계섬박람회 시민포럼은 190여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향후 세계섬박람회 개최를 위한 홍보와 섬투어, 섬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4.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위촉식

우리시가‘여수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박물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추진위원은 박물관, 역사, 건축, 조경 등 각 분야 전문가 7명, 시의원 2명, 시민사회단체 8명, 공개모집 시민 2명, 당연직 공무원 1명으로 총 20명입니다.
앞으로 위원회는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기본계획, 박물관 건설과 전시공사, 유물 수집, 제작, 보존, 연구와 평가 등을 심의, 자문 합니다.
특히, 박물관 개관 전까지 전시유물 확보를 위해 범시민 유물 기증운동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5.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 제14차 정기회의

우리시에서 경남과 전남 9개 시·군 단체장이 참석해 공동건의 제안서 4건을 심의하는 제14차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공동건의 제안은 남해안 국도77호선 조기연결 촉구,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 섬진강 문화예술벨트 조성 지원, 강마을 어울림사업 ‘화합의 인도교’ 지원 등 입니다.
이날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지난 4월에 발생한 진주시 아파트 방화 살인사건 지원 성금 천만원을 진주시장에게 전달해 아픔을 함께 나눴습니다.
협의회는 앞으로도 2022년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남해안남중권 공동 유치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6. 여수시 스마트도시 추진전략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우리시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도시를 향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스마트도시 추진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스마트도시는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도시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민들에게 윤택한 삶을 제공하는 도시를 말합니다.
앞으로 용역사는 스마트도시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 연차별 단계별 추진계획과 전략과제 도출, 스마트도시 공모사업 분석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우리시에 특화된 스마트도시 추진전략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교통, 에너지, 환경 등 각종 도시문제 해결과 정부 공모사업 등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7. 2019년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한마당

우리시가 제12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유관기관 단체 관계자 등 9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거북선공원에서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세계인의 날은 국민과 재한 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같이 살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07년 제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이날 개회식과 모범외국인, 유공시민 10명을 표창하고 세족식, 다문화   사생대회 등 다양한 체험부스가 마련돼 즐거운 하루를 보냈습니다.
현재 우리시에는 외국인 6,8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시에서는 한국어 교육, 적응 상담, 통역과 번역 등 다양한 외국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8. 삼남석유화학‘한사랑 푸드카페’ 후원증서 전달식

삼남석유화학(주)에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돕고자 권오봉 시장에게 3,900만원 상당의 푸드트럭 후원증서를 전달했습니다.
앞으로 푸드트럭은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 바리스타 교육 등 장애인 직업훈련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권오봉 시장은‘삼남석유화학이 큰 선물을 줬다’ 면서 푸드트럭이 희망트럭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 많은 분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습니다.
삼남석유화학은 지역 장애인을 위해 주거환경개선사업 ‘희망하우스’, ‘사랑의 밑반찬 나눔사업’ 등 다양한 기업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1. 보건위생물품 구매비용 지원 안내

금년부터는 보건위생물품(생리대) 구매비용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2001. 1. 1. ~ 2008. 12. 31. 사이 출생한 여성청소년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입니다.
신청기간은 올해 12월 15일 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청소년 본인 또는 청소년을 주양육하는 부모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losing ment

여름의 문턱인 6월이 시작됐습니다.
지치지 않고 활력 넘치는 6월 첫 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