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9년 5월 둘째 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31
글씨크기

2019년 5월 둘째 주 시정뉴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랑이 가득한 달 5월답게
두배로 더 행복하고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많이 사랑받는
즐거운 한 달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5월 2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여수와 남해간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가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2. 2040 여수시중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시민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3. 전남 도·시·군 상생협력간담회가 강진군청에서 열렸습니다.
  4. 2019년 제2차 찾아가는 재정현장컨설팅 추진단이 여수를 찾았습니다.
  5. 해군사관학교에서 2019년 충무공 학술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6. 권오봉 시장이 2019년 제5차 직원 브라운 백 미팅을 가졌습니다
  7. 여수사암연합회가 연등 점등식을 갖고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했습니다.
 
 
1.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

여수문화홀에서 여수시와 남해군 주민 등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가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토론회에 앞서 주승용 국회부의장, 여상규 법사위원장을 비롯한 권오봉 시장, 장충남 남해군수 등이 해저터널 사업의 조기추진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패널토론에서는 전남대 이정록 교수가 좌장을 맡고 국토교통부 장여수 도로국장, 경상대학교 문태헌 교수, 등 전문가 5명이 함께했습니다.
패널들은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여수시 남해군의 평가지표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지역민의 적극적인 의견 표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2. 2040 여수시중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시민 설명회

우리시 미래 22년의 청사진을 그리는 과정에 시민의 뜻을 반영하고 공감을 얻기 위한 ‘2040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용역 시민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용역사는 여수 미래비전을 ‘가고 싶고 살고 싶은 글로벌 해양관광휴양도시’로를 제시하고 10대 핵심전략과제도 선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전문가 패널6명이 참여한 토론회가 이어지며 시민들은 문화예술을 관광과 접목하자는 의견과 관광객 중심이 아닌 시민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하자는 내용을 제안했습니다.
시는 여수 시정의 중심은 시민이며, 시민의 목소리와 마음을 진정성 있게 경청해 용역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입니다.


3. 전남 도-시·군 상생협력간담회

김영록 도지사와 22개 시장 군수가 강진군청 회의실에서 올해 첫 상생협력 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도지사와 22개 시장 군수는 상생발전을 위해 한전공대 설립 지원, 전남남북교류평화센터 공동 설립·운영, 지역상품권 발행 등 3개 사안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전남도와 22개 시군은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중점 추진해 나가고, 우수시책과 홍보사항도 공유하며, 함께 공동 발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우리시는 공무원 결원대비 사전 인력확보 대책과 어류 양식장 폐사체 처리기사업 지원을 건의했습니다.


4. 2019년 제2차 찾아가는 재정현장컨설팅 추진단 방문

기획재정부가 전남도와 함께 ‘찾아가는 재정현장컨설팅’ 추진단을 꾸려 우리시를 방문했습니다.
추진단은 먼저 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현장인 화태-백야도 연륙 연도교 사업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상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또한 일자리사업 간담회를 갖고 여수여객자동차의 일자리 함께 하기 지원사업과 모아치과병원의 시간 선택제 전환 지원에 관한 기업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함께 해법을 모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추진단은 예타제도 개편안 설명과, 전남지역에 대한 재정현장 컨설팅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5. 2019년 충무공 학술세미나

해군사관학교는 우리시 고재영 부시장과 통영시 부시장 등 연구 관계자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충무공 학술세미나’ 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순신 제독 탄신 474주년을 기념해 ‘3차 거북선 건조사업’을 앞두고 학계의 다양한 연구와 고증 성과를 종합해 거북선의 원형을 복원할 계획입니다.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1592년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 관련 연대기, 고문서, 등 자료를 총동원해 거북선에 대한 역사적 고증을 시도했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한 토론자와 전문가들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거북선의 원형에 대한 향후 연구가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 값진 시간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6. 2019년 제5차 직원 브라운 백 미팅

우리시 공무원 시책연구모임 16명과 권오봉 시장은 공무원 시책연구모임의 향후 운영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브라운 백 미팅을 가졌습니다
이날 참석한 한 공무원은 “결혼과 출산장려 시책 방안을 연구 과제로 선정했는데 앞으로 팀원과 함께 고민하면서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 되는 방안을 만들고 싶다.”는 강한 의욕을 보였습니다.
권 시장은 “시정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시책을 만들어 달라”고 참석한 공무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우리시 공무원 시책연구모임은 자체적으로 선정한 과제와 아이디어를 연구 발굴해 시정에 반영하고자 자율적으로 구성된 20개팀 136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7. 부처님 오신 날 축하 연등 점등식

여수사암연합회가 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신날을 앞두고 여수시청 앞 광장에서 봉축 점등식을 봉행했습니다.
점등식에는 흥국사 주지 명선 스님, 석천사 주지 진옥 스님을 비롯해 사부대중 등 3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점등식은 전통 한지로 제작된 3층석탑과 수백개의 오색 봉축등이 점등돼 여수 밤하늘을 환하게 밝히며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했습니다.
여수사암연회장인 명선 스님은 "시국이 어려울수록 종교를 떠나 따뜻한 마음으로 이웃을 배려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습니다.


<공지사항>

1. 2019년 시청각장애인용 TV보급사업 안내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시청각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합니다.
신청대상은 저소득 시청각 장애인과 저소득 국가보훈처 등록 눈과 귀 상이등급자입니다.
신청기간은 오는 5월 31일 까지며 보급대수는 전국 1,500대로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 후 보급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노인장애인과 전화(659-373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losing ment

힘이 저절로 나는 말 한마디로 서로
응원하고 위로하는 한 주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5월 2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