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0 13:42 (목)
"내삶을 바꾸는 도서관"
"내삶을 바꾸는 도서관"
  • 김양곤
  • 승인 2019.03.13 09: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준공 10월 개관 예정인"여수 이순신 도서관"
건립으로 삶의 질과 시민 품격을 높이는 개관 운영 준비에
따른 중간 용역 보고회 개최. . .소리나는 도서관 이웃과
차한잔 나눌 수 있는 생활 밀착형 도서관 구현에 최선 다할 것.

"이순신 도서관7월준공 10월 개관예정 "

웅천 택지 개발 지구 부지 일원에 건립 중인 이순신 도서관이 오는 7월 준공 10월

개관 예정으로 공정율 60%(외부 마감재 및 창호공사 중) 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3월12일 시청 상황실에서 여수시장 (시장 권오봉) 주재로 담당관광 문화교육국장(고재익)  도서관 운영위원회(11명) 시립도서관장(박삼숙) 이 참석한 가운데 도서관 개관 .운영. 기본 계획 수립 용역 중간 보고회가 본청 상황실에서 있었다.

이순신도서관 개관.운영.기본계획용역 보고회 모습
이순신도서관 개관.운영.기본계획용역 보고회 모습

용역보고에 나선 (전주대학교 산학 협력단)김흥렬 교수는  사회 환경 변화 인구변화 경제환경변화에 따른 도서관 운영에 빈감하게 반응하는 변수를 도서관 운영에 반영 할 필요가 있으며  비젼으로 "내 삶을 바꾸는 도서관" 핵심 과제로  사람에 대한 포용성  공간의 혁신성 정보의 민주성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목표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4차 산업혁명 특성화 도서관으로 중앙 도서관의 역할과 도서관 정책 컨트롤 타워 지역의 지역 복합문화 기관으로의 역할 시민의 정보 수집과 제공 문화 서비스의 기능을 강화 할 것을 국내 여러 도서관 사례를 예로 용역 보고를 하였다.

이순신 도서관 용역 보고회  김흥렬교수 설명모습 (전주대 산학 협력단)
이순신 도서관 용역 보고회 김흥렬교수 설명모습 (전주대 산학 협력단)

 

이에 도서관 운영위원은 국내 최초 환경도서관을 지향했던 환경도서관의 특성화가 퇴색되어 일반화 된 점을 지적하며 우리 시가 추진 중인 기후변화 협약당사국총회 유치(COP) 를 위해서라도 시민 환경교육 강화와 연대한 특성화도서관의 기능을 살려야 한다는 의견과 지역도서관의 확장과 리모텔링에 앞서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주차장 확보와 지역사회에 요구와 변화와 혁신을 통한 찿아오는 도서관운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제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덕영 2019-03-13 10:56:33
제목대로 도서관이 시민들의 삶을 바꿀수도 있는데 현재 현암도서관은 전혀 그 기능을 못하고 있는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시민들의 접근성 개선이 수십년째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시설 노후화 및 주차장 문제 등 환경 개선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현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