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9년 2월 셋째 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35
글씨크기

2019년 2월 셋째 주 시정뉴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웃음이 가장 좋은 건강법이고 부작용 없는 인생의 명약이라고 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2월인데요 시민 여러분 가정에 웃을 일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2월 3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2019년도 ‘시민과의 대화’가 중앙동을 시작으로 27개 읍면동에서 개최됩니다.
  2. 화태~백야 연도교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습니다.
  3. 지역현안 건의를 위해 여수시장이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를 방문했습니다. 
  4. 여수시 미래발전위원회 위원 위촉식이 있었습니다.
  5. 여수시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6. 전통시장과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1. 2019년도 ‘시민과의 대화’(중앙동)

 우리시 2019년도 ‘시민과의 대화’가 중앙동을 지난 12일부터 27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열립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18일과 23일,지역리더 1,100여 명을 대상으로 시정설명회를 갖고 주요업무계획을 알리며 시정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권오봉 시장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답변을 했으며,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내용 확인 후 건의자에게 결과를 알리기로 했습니다.

또한, 시민의 목소리와 마음을 진정성 있게 경청하는 ‘시민 중심 행정’을 펼치며 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2. 화태~백야 연도교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우리시,화태~백야 연도교 건설사업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확정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반영됐습니다.

이번 성과는 지난해 12월 전라남도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면제 신청을 하여 국회, 기획제정부, 국토교통부, 등을 수차례 방문해 면제 필요성과 당위성을 끈질기게 설명하고 노력한 결과입니다.

연도교 건설사업은 화태도에서 월호도, 개도, 제도, 백야도를 잇는 국비 5,277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 돼 조기에 착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도교가 건설되면 돌산, 화양지역은 물론 동부지역의 교통정체 해소와 섬과 다리를 통해 ‘체류형 섬 관광 시대’를 열어 지역경제발전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생활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지역현안 건의를 위한 환경부,수자원공사 방문

 우리시가 여수국가산단의 공장 증설에 따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를 방문했습니다.

권오봉 여수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은 박천규 환경부차관을 만나 여수국가산단 공업용수 확보대책과 공공폐수 처리시설 증설을 건의했습니다.

또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을 면담하고 공업용수 확대 공급을 요청했습니다.

이번 공업용수 확보와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건의는 GS칼텍스를 비롯한 6개 기업의 공장 증설과 신설에 따른 물 부족 사태와 폐수 처리시설 용량의 초과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시는 문제해결을 위해 공업용수도 사업 예산 1,688억원을 환경부와 한수원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4. 미래발전위원회 위원 위촉식

민선7기 공약사항인 ‘여수시 미래발전위원회’ 가 분야별 전문가 36명을 위촉하며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뤄진 미래발전위원회는 인구30만 회복을 위한 전입 방안, 시민과 교육계의 소통 협력방안, 의료서비스 향상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대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우리시는 미래발전위원회가 시민 중심의 살기 좋은 도시 구현을 위한 큰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위원회를 통해 여수의 발전을 선도할 새로운 정책 제언과 합리적인 방안이 많이 도출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우리시가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기본계획 비전과 전략목표를 설정하고,시민욕구를 조사 분석했으며, 오는 3월중에 시민공청회를 거쳐 4월에는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용역업체는 최종 확정된 양성평등정책을 토대로 향후 5년간 여수시 양성평등정책 비전과 정책과제 연구용역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자리에서 권시장은 “우리 시가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른 차별이나 편견 없이, 동등한 사회참여 기회와 권한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6. 전통시장 및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우리시가 전통시장과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지역 인정 전통시장 14곳과 상점가 1곳 등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 동안 이루어지는 연구내용은 전통시장 상권 실태조사 분석,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시설현대화, 지역방안 모색 등입니다.

시 관계자는 전통시장 상인회 대표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부지원 연계 연도별 투자계획, 소외상권 활성화 방안 등 시장 상권별 활성화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지사항>

1. ‘2019년 전국사업체 조사’ 실시

 우리시에서는 관내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체의 규모와  분포를 파악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 등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2019년 사업체 조사’를 합니다.

이번 조사는 2월13일부터 3월12일 실시되며, 25일 동안 수집하는 모든 자료는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통계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조사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는 엄격히 보호되므로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시고 통계 조사에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기획예산과 평가통계팀 전화(659-343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임산부 공영주차장 무료이용 안내

우리시에서는 출생일로부터 6개월까지 임산부를 대상으로 공영주차장 5시간 무료이용을 실시합니다.

출생아 부모중 대표차량 1대만 가능하고 신청일 현재 여수시에 주소를 둔 임산부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관할 읍면동사무소, 건강증진과 모자보건실, 중부보건지소 모자보건실, 동부보건지소보건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지역작가 초대전 양해웅의 입체회화 전
  ○ 기    간 : 2019. 2. 1. ~ 3. 3.(월요일 휴관)
  ○ 시    간 : 10:00 ~ 18:00
  ○ 장    소 : 전 시 실
  ○ 주최주관 : GS칼텍스 예울마루
  ○ 후    원 : 여 수 시
  ○ 문의전화 : 1544-7669(예울마루)
   


Closing ment

겨울 내내 쌓아 두었던 염려와 걱정은 훌훌 털어 버리고 즐거운 일들만 기억하시는 한주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월 3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