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원봉사종합보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 기자명 김경애 (kga665@hanmail.net)
  • 조회수 434
글씨크기

자원봉사종합보험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

오늘을 '자원봉사종합보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VMS)에 등록된 자원봉사자에게는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없는 자원봉사종합보험에 가입이 된다. 자원봉사종합보험은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위험으로부터 자원봉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보험이다. 자원봉사 활동중 예기치 못한 상해사고 및 배상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자원봉사종합보험을 통해 지원 받으면 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보장내역​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보장내역​

 

자원봉사는 사회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어떤 댓가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으로서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저런 이유와 방법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받들고 섬기면서 얻어지는 기쁨과, 자신의 존재가치와 긍지를 확인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얻게 되는 자원봉사를 통해 우리 사회는 좀더 따뜻하고 살기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이렇듯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가져다 주는 자원봉사에 대한 좀더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서는 봉사자들을 위한 다양한 제도에 대한 충분한 홍보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원봉사종합보험'이라는 제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제도가 있는지조차 잘 알지 못하고 있다고 대답한다.

자원봉사를 하다보면 그야말로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자원봉사종합보험'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VMS)' 에 등록이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 자원봉사를 하는 모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아니라는 것이다.

새해가 들어서면서부터 여러분야에서 각종 자원봉사활동이 새롭게 시작된다.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

기쁨으로 시작한 자원봉사활동이 슬픔으로 끝나게 되지 않으려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자원봉사가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VMS)' 에 등록이 되고 있는 것인지 다시한번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