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9년 1월 넷째 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69
글씨크기

2019년 1월 넷째 주 시정뉴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에도  우리시는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봉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더불어 시민여러분께서도 믿고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1월 4째 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새해 첫 전국 마라톤 대회가 여수에서 개최됐습니다.
  2. 전국 이․통장연합회 여수지회장 이․취임식이 열렸습니다.
  3. ‘2040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용역’ 2차 중간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4. 우리시가 전통시장을 특성화시장으로 육성키로 했습니다.
  5. 여수 수정지구 행복주택이 완공되어 입주를 시작했습니다.  
  6. 안심산유원지 내에 공룡 루지 테마파크가 올 4월 개장 예정입니다.
  7. 여수시립쌍봉도서관이 올해부터 오후 10시까지 자료를 대출하고 있습니다.
  8. 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여수마음학교 개교식을 진행했습니다.


1. ‘2040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용역’ 2차 중간보고회

우리시의 중장기 미래비전과 전략 제시를 위한 ‘2040 여수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2차 중간보고회를 가졌습니다.

권오봉 여수시장과 실무 TF팀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차 중간보고회 이후 수정 보완사항과 자문위원회 의견 등을 청취했습니다.

비전 안은 ‘시민 행복 일번지, 해양관광 휴양 도시 여수’로, 와
핵심가치는 힐링․체험․휴양도시, 세계부자도시, 시민참여․시민주도로 제시됐습니다.

시는 전문가 자문위원회 자문, 실무 TF팀 종합 검토,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과 종합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2. 전국 이통장연합회 여수지회장 이취임식

우리시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발전과 주민편익을 위해 봉사하는 이통장연합회 여수지회장 이취임식이 열렸습니다.

여수지회에서는 그동안 지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이임하는 임남수 지회장에게 고마움과 감사패를 전달했습니다.

새로 취임하는 엄태신 지회장과 임원진들은 마을의 리더이자 봉사자로 시민과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우리시는 시민중심의 시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힘과 지혜를 모아 행복한 여수만들기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3. 제14회 여수마라톤대회 전국 첫 개최

새해 첫 전국 마라톤대회가 세계박람회장 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참가한 마라토너들이 풀코스, 하프코스, 10㎞, 5㎞ 4개부로 진행된 코스에서 각자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했습니다.

특히 아름다운 여수해안을 배경으로 역주하는 멋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수마라톤대회는 전국 규모의 마라톤대회로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우리시 전통시장, 특성화시장으로 해법 모색

우리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숙제를 시장만의 강점을 살린 특성화시장 육성으로 해법을 찾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국비 확보를 통해 서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육성하고자  시장환경 개선과 상인 역량강화사업 등을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시장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에서는 족발·곱창 특화거리인 ‘갓돈스트릿’, 특화거리 조성을 통한 시장 환경 개선으로 점포별 매출액이 3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시는 정이 가득한 전통시장이 시장만의 특성을 살린 재미있는 시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5. 수정지구 행복주택 입주 시작


우리시 수정지구 행복주택 건립이 완료돼 지난달 20일부터 입주를 시작했습니다.

수정지구 행복주택은 구 시민아파트 부지에 지상 9층, 200세대 규모로 지어진 공공임대주택으로, 사회초년생 등 젊은 층과 사회적약자의 주거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주거공간입니다.

지난 2015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되어 여수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건설과 운영을 맡는 등 지자체와 LH가 공동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시는 “행복주택이 주거불안 해소와 원도심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6. 공룡 루지 테마파크 올 4월 개장 예정

우리시 안심산 유원지에 국내 최초 ‘공룡 루지 테마파크’가 개장될 예정입니다.

올해 4월 개장될 루지테마파크는 안심산 유원지에 144,790㎡ 규모로 조성되며, 루지 뿐만 아니라 야외 놀이공원과 실내 키즈파크, 체험학습장까지 포함됩니다.

루지는 특수 제작된 카트를 이용해 트랙을 내려오는 레포츠로 탑승자가 직접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놀이기구입니다.

루지 테마파크는 120여 명의 고용창출과 원도심 중심의 관광거점을 화양반도까지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7. 여수시립쌍봉도서관, 오후 10시까지 자료대출

여수시립쌍봉도서관이 자료 대출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했습니다.

대출시간 연장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어 회원증 발급, PC사용 등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자료 대출시간이 퇴근시간 이후까지 연장됨에 따라 직장업무시간 때문에 도서관을 찾을 수 없었던 직장인들의 도서관 야간 이용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 관계자는 “대출시간 연장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독서 인구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8. 여수마음학교 개교식

우리 지역 바른 인성교육의 중심이 될 여수마음학교가 개교식을 가졌습니다.

원불교 여수교당 앞에 위치한 여수마음학교는 248㎡ 부지에 지상3층 규모로 건축되어 김병호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이 초대교장을 역임합니다.

여수마음학교는 마음공부와 인성교육을 통해 타인과 공동체,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시는 여수마음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전문인력양성과 올바른 인성교육으로 맑고 밝은 정이 넘치는 지역문화 형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1. 여수 진남경기장 우레탄트랙 교체로 이용제한

진남경기장의 우레탄 트랙 교체로 오는 4월까지 이용이 제한됩니다.

공공체육시설 우레탄트랙 교체사업은 국비를 지원받아 유해 성분이 포함된 기존 트랙을 친환경 우레탄 트랙으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망마경기장과 망마육상보조경기장의 우레탄 트랙도 2018년 상반기에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시는 “시민들이 보다 안전한 공간에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작업인 만큼 이용 제한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체육지원과(☎ 061-659-326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공모 중

우리시가 1월 31일까지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이란 주민들이 마을공동체를 구성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면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마을 환경 개선사업, 마을공동체 자립 및 역량강화, 주민 상생 프로그램, 마을 문화 활성화 등입니다. 

신청대상은 여수시에 거주중인 5인 이상 주민 모임 또는 마을공동체입니다.

접수는 1월 31일(목)까지이며, 주민참여·전문가 심사를 거쳐 3월중에 사업 대상자가 선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인구일자리과(☎ 061-659-395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Closing ment

올 한해도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1월 4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