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9년 1월 셋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66
글씨크기

2019년 1월 셋째주 시정뉴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더욱 아름답고 살기좋은 해양관광
휴양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1월 3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권오봉 여수시장이 신년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2. 우리시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 평가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습니다.
 3. 우리시가 기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4. 우리시가 세금 체납징수에 빅데이터을 활용하여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5. 여수시민 명예기자 위촉식를 진행했습니다.
 6. 여수시 대학생 행정인턴 3기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습니다.
 7. 시립쌍봉도서관에서는 올해부터 오후 10시까지 자료를 대출하고 있습니다.


1. 권오봉 시장, 2019년도 신년 기자회견 개최

권오봉 여수시장이 우리시 미래발전의 밑그림을 힘차게 실행하기 위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권시장은 시정 화두를 ‘도시비전 실행 착수 및 활력 있는 추진’으로 정하고 여수의 미래비전을 수립하고 시민 화합과 역량을 모으는데 주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주민 숙원사업 추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력 회복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시민과 관광객이 상생하는 질적 성장으로 관광정책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권시장은 “민선 7기 시정의 중심에 늘 ‘시민중심’이라는 원칙을 두었다며, 10년, 20년 후 여수의 미래 청사진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2. 자전거 이용 우수기관 선정, 대통령 표창 수상

우리시가 행정안전부의 2018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우리시는 이번 평가에서 자전거 인프라 구축뿐 아니라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노력했다는 평가을 받았습니다.

우리시 자전거도로는 1월 현재 200㎞에 이르고 여수 공영자전거 ‘여수랑’은 총 345대로 32개 무인대여소가 마련되어있으며, 스마트폰으로도 대여와 반납이 가능하고 전체 자전거에 안전모도 비치했습니다.

시는 앞으로도 자전거 인프라의 지속적 확충으로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자전거 명품도시를 조성해나갈 방침입니다.


3. 기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 선정

우리시가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 기업체감도 부문 종합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동양 최대의 석유화학산업단지 용지부족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 전라남도와 협력해 추가 부지 확보와 대규모 투자도 유치했으며, 산업단지 인허가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여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양면 일대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를 통한 여수 챌린지파크 관광단지 유치는 대표적인 지역 맞춤형 규제개선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시 관계자는 “ 지역소재 기업의 어려움을 듣고, 제도개선이나 법령 개정를 통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4. 체납자의 회수등급 분류로 세수증대

우리시가 지방세 체납 징수에 빅데이터를 적용해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과 특별교부세 7500만 원을 수상했습니다.

우리시는 전라남도 대표로 출전해서 ‘전국 최초! 회수등급 활용 체납액 세수증대’라는 주제로 체납 징수에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적용한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수등급이 높은 체납자에게는 자진납부를, 생계가 곤란한 무재산 체납자 등은 결손처분으로 징수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우리시는 지방세 확보를 위한 지속적 연구는 물론 납세자 입장에서 납세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추진해나갈 방침입니다.


5. 시민명예기자단 위촉식

여수시정에 대한 시민 홍보 및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여수시 시민명예기자단에 대한 위촉식과 소양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시민명예기자단은 작년보다 23명이 늘어난 60명으로 소통, 활력, 으뜸, 창조, 행복 5개 분과로 나뉘어 2년간 활동하게 됩니다.

시민명예기자단은 월별 1건 이상 ‘거북선 여수’ 사이트에 기사를 게재하고 시민 홍보 및 모니터링을 하게되며 외국 시민명예기자단은 우리시 보도자료 번역 후 개인 SNS를 통한 해외 홍보 등을 하게 됩니다.

시는 기사 개재에 따른 원고료 지급과 시 주관 각종 행사 초청, 관외 견학과  탐방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 차원 높은 시민명예기자단을 운영해나갈 예정입니다.


6. 2019년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오리엔테이션

2019년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오리엔테이션이 개최되었습니다.

행정인턴제는 여수시 대학생과 휴학생들이 방학기간 행정을 경험하며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선발된 행정인턴들은 1월 4일부터 31일까지 주 5일 시청 각 부서와 읍면동 주민센터, 복지관 등에서 하루 7시간씩 근무하게 됩니다.

시는 “대학생들이 행정인턴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이 취업역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공지사항>

1. 여수 진남경기장 우레탄트랙 교체로 이용제한

진남경기장의 우레탄 트랙 교체로 내년 4월까지 이용이 제한됩니다.

공공체육시설 우레탄트랙 교체사업은 국비를 지원받아 유해 성분이 포함된 기존 트랙을 친환경 우레탄 트랙으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망마경기장과 망마육상보조경기장의 우레탄 트랙도 상반기에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시는 “시민들이 보다 안전한 공간에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작업인 만큼 이용 제한에 적극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체육지원과(☎ 061-659-326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Closing ment

새해에는 원하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행복하고 건강한 기해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1월 3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