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미세먼지 긴급저감조치 발령 땐 차량2부제

  • 기자명 아름다운 여수 (navvv33@korea.kr)
  • 조회수 624
글씨크기

긴급저감조치 미세먼지 ‘매우나쁨’일 경우 발령
시, 2부제 포함 살수차 운행확대·공회전 단속 등

여수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저감조치 발령 시 차량2부제를 시행하고 살수차를 운영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최근 국내외 영향에 의해 미세먼지 발생이 늘자 전라남도가 이달 1일부터 대기질 개선을 위한 긴급저감조치를 발령키로 했다.

긴급저감조치는 오후 5시 기준 전남 지역의 미세먼지(PM2.5)가 ‘매우나쁨’(76㎛/㎥ 이상)으로 예보된 경우 20분 후인 5시20분 발령된다.

시는 긴급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우선 행정기관 차량 2부제를 의무 시행한다. 공공기관도 2부제에 동참하도록 권고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참여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 진공흡입차량과 살수차 운행을 확대한다. 5월 현재 시는 진공흡입차 1대와 살수차 1대를 운행하고 있다.

공공운영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은 가동시간을 단축한다. 대상은 여수 도시형폐기물종합처리시설과 하수종말처리장 슬러지 건조시설 등이다.

비산먼지 발생우려가 큰 공사현장도 공사시간을 단축하거나 살수차 운행횟수를 늘리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저감조치가 적용 중일 때는 경유차 등의 공회전도 집중 단속한다. 버스, 화물차 등 중대형 경유차량이 중점 점검대상이며 회차지, 차고지, 터미널 등에서는 측정기를 이용한 단속이 이뤄진다.

시는 저감조치와 함께 홈페이지, 대기오염전광판, 긴급재난문자 등을 통해 시민에게 미세먼지 발생 상황을 홍보하고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총 2회 발령됐던 미세먼지 주의보가 올해는 벌써 4회에 이르고 있다”며 “어린이와 노약자 등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긴급저감조치 발령 시 조치사항들을 신속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