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6 17:19 (금)
2018년 5월 첫째주 시정뉴스
2018년 5월 첫째주 시정뉴스
  • 여수시 공보담당관
  • 승인 2018.04.2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정의 달  5월이  우리곁으로 다가왔습니다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고
행복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5월 첫째주 시정뉴스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소식들고
찾아갑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여수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2. 여수엑스포항에 올해 첫 크루즈선 슈퍼스타 아쿠아리우스호가 입항했습니다.
3. 여수 중앙시장에 조성되고 있는 청년몰의 명칭이 '여수 꿈뜨락몰'로 결정됐습니다.
4. 여수밤바다와 함께하는 공연으로 여수의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떠오른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이 개막했습니다.
5. 시가 전기자동차 공용 충전인프라를 대폭 확충했습니다.
6. 우리시 안심산유원지에 라이딩용 카트로 트랙을 내려오는 레포츠 ‘루지’를 즐길 수 있는 테마공원이 조성됩니다.
7. 시가 기후보호주간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여수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알렸습니다.
8. 우리 조상들의 손때가 묻어있는 놋그릇 등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1. 주민참여예산위원 활동 ‘시작’

여수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시가 보건소 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60명을 위촉했습니다.

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주민참여예산제 홍보,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 사항 조정·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올해는 시가 위원들에게 분과위원회별 1억 원씩 6억 원의 예산편성권을 부여함에 따라 활동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여수엑스포항에 올해 첫 크루즈선 입항

지난 달 24일 승객과 승무원 2200여 명을 태운 올해 첫 크루즈선인 슈퍼스타 아쿠아리우스호가 여수엑스포항에 도착했습니다.

엑스포항에는 여수시립국악단의 취타대 공연, 퓨전국악단 공연과 기념품 전달 등 환영행사가 열렸다.

승객들은 환영행사를 관람한 후 여수세계박람회장으로 이동해 빅오쇼 등을 감상했습니다.

스타 크루즈사의 아쿠아리우스호는 5만1000톤에 전장 230m, 폭은 28m 규모입니다.

여수엑스포항에는 오는 6월까지 오션드림호 등 3대의 크루즈선이 더 입항할 예정입니다.
 

3. 중앙시장 청년몰 명칭 ‘여수 꿈뜨락몰’ 선정

여수 중앙시장에 조성되고 있는 청년몰의 명칭이 '여수 꿈뜨락몰'로 결정됐습니다.

시가 지난 달 4일부터 5건의 후보작에 대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터의 의미를 가진 ‘뜨락’에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소통하며 ‘꿈’을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를 담은 '꿈뜨락몰'을 청년몰 명칭으로 선정했습니다.

한편 여수 중앙시장 청년몰에는 31개 점포가 입점할 예정이며, 이달 말 개장을 목표로 현재 기반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 6개월 대장정 ‘시작’

여수밤바다와 함께하는 공연으로 여수의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떠오른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이 개막했습니다.

올해 낭만버스킹 공연은 오는 10월 21일까지 매주 금·토·일 오후 7~10시 종포해양공원 일원 5곳에서 펼쳐집니다.

특히 올해는 공연장소 5곳에 젊음, 여유, 풍성, 화려, 개성 등 5가지 테마를 입혀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젊음은 댄스&서커스, 여유는 어쿠스틱&클래식, 풍성은 풀밴드&그룹사운드, 화려는 마술, 개성은 자율버스킹 등입니다.

 

5. 전기자동차 공용 충전인프라 대폭 ‘확충’

시가 전기자동차 공용 충전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 증대에 나섰습니다.

지난 달 여서청사 주차장 등 17곳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26대와 완속충전기 8대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는 급속충전기 31대, 완속충전기 8대 등 총 39대의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6. 안심산유원지, 루지테마파크 조성

시와 ㈜유심천온천리조트가 안심산유원지에 220억 원 규모의 루지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루지테마파크는 올해 12월까지 소라 죽림 안심산유원지 부지 내 3만6925㎡ 면적에 루지시설(트랙) 1.26㎞, 테마파크, 야외놀이시설, 야외수영장, 야외주차장 등의 주요시설이 조성됩니다.

루지는 특수 제작된 카트로 트랙을 내려오는 레포츠로 탑승자가 직접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시는 루지 테마파크가 12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원도심 중심의 관광거점을 화양반도까지 확산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7. 제11회 기후보보주간 행사 성황리 마무리

지난 달 미평공원에서 제11회 기후보호주간 핵심 행사인 제48주년 지구의 날 기념 기후환경 미래비전 선포식이 열렸습니다.

시와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사회단체 등 민관산학은 이날 환경·사회·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여수 구현을 선포했습니다.

선포식에서는 민관산학이 각자의 영역에서 지속가능 발전목표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대시켜 나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올해 기후보호주간 행사는 ‘지속가능발전! 여수의 미래를 그리다’는 주제로 지난 달 19일부터 21일까지 여수 일원에서 개최됐습니다.

또한 기후환경 미래비전 보고회, 지구의 날 기념식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습니다.

기간 중에는 환경 그림 그리기 대회,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 시민건강 걷기 대행진, 차 없는 날 등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습니다.


8. 여수민속전시관서 기획전시 ‘놋쇠전’ 열려

기획전시 ‘놋쇠전’이 오는 7월 22일까지 율촌면 여수민속전시관 동백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는 조선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조상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한 300여 점의 놋쇠유물이 전시됐습니다.

관람객들은 유기 반상기, 유등, 워낭, 담뱃대, 징, 화로, 요령 등 다양한 놋쇠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남무형문화제 제14호 징장 이용구와 그의 아들 경남무형문화재 제44호 함양방짜유기장 이점식의 작품도 전시돼 우리나라 유기의 맥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1. 알레르기 질환자 의료비·보습제 지원

시가 알레르기 질환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에게 의료비와 보습제를 지원합니다.

먼저 의료비의 경우 연간 15만 원 이내로 본인부담금이 지원됩니다.

대상은 만18세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 진단을 받은 환자입니다.

의료비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진단서(소견서), 진료비·약제비·검사비 영수증, 취약계층 증명서 등을 시 보건소(061-659-4357)로 제출하면 됩니다.
 

2. 주 5회 시민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시가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주 5회 시민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10월말까지 광장과 공원 등 9곳에서 열리며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장소는 미관광장, 이순신광장, 여수세계박람회장 정문, 이순신공원, 소호요트마리나 광장, 미평공원, 웅천친수공원 등입니다.

시민들은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웅천친수공원에서는 국학기공, 나머지 8곳에서는 생활체조를 배울 수 있습니다.
 

3. 풍수해보험 가입 독려…보험료 최대 ‘92%’ 지원

시가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풍수해보험료를 최대 92%까지 지원합니다.

풍수해보험은 태풍, 홍수, 풍랑, 지진 등 자연재해에 따라 발생하는 피해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정책보험으로 국민안전처가 관장하고 민간보험사가 운영합니다.

보험료 금액으로 환산하면 일반가입자는 연 2~5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1200원~2300원 수준입니다.

가입대상은 주택과 온실(비닐하우스 포함)로 소유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세입자의 경우도 소유한 동산을 물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풍수해보험은 1년 소멸성 보험이며 매년 새로 가입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가입을 원하는 시민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시 안전총괄과(061-659-4044)로 문의하면 됩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금상첨화
-오페라, 발레음악-

· 일자 : 2018-05-16
· 시간 : 19:30 ~ 20:30
· 입장료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대극장
· 문의전화 : 1544-7669


2. 어린이 미술전 <빨,주,노,초,파,남,보>

· 기간 : ~ 2018-07-01
· 시간 : 10:00 ~ 18:00
· 입장료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전시실
· 문의전화 : 1544-7669

Closing ment


짜증나고 힘든 일도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에
실려가버렸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한 주도 즐겁고 신나는 한 주 되시길 바라면서
5월 첫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