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년 3월 넷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458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은 웃음의 효력을 경험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행복해지는 기분은 물론이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
바로 웃음이라고 하는데요
시정뉴스도 시민 여러분이 웃을 수 있는 좋은 소식 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3월 넷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시가 3려통합 정신을 계승하고 미래비전을 준비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2. 자원봉사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자유롭게 봉사활동 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습니다.
3. 시가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인 점검에 나섰습니다.
4. 시가 대학입시 설명회 강사로 조만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를 초빙했습니다.
5. 시가 사계절 꽃피는 도시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6.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아카데미가 여수 시립쌍봉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7. 여수시민들의 만학의 꿈을 돕는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실’이 개강했습니다.
8. 구 돌산청사에서 전라남도국제교육원 개원식을 가졌습니다.


1. 3려통합 20주년 시민이 바라는 미래비전 ‘수렴’

시가 통합 여수시 출범 20주년을 맞아 ‘진정한 통합’을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시는 지난 12일부터 4월 1일까지 3려통합 정신을 계승하고 미래비전을 준비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대상은 시민 500여 명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담당하게 되며, 조사내용은 시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3려통합의 목적 달성도, 진정한 지역 통합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 등입니다.

특히 이 3려통합은 주민발의에 의해 이뤄진 전국 최초이자 자치분권의 혁신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2. 365일 자원봉사 릴레이 ‘시작’
 
시가 이달부터 ‘365 자원봉사 릴레이게임 아자!’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규칙은 자원봉사 활동을 한 단체가 다음 단체를 지명하고, 지명된 단체는 2주 이내에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첫 깃발은 지난 7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릴레이게임 출정식에서 8개 단체에 전달됐으며 릴레이게임은 오는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날 릴레이게임 출정식 전에는 자원봉사단체 리더들과의 소통간담회도 열어 올해 자원봉사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3.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인 점검 ‘집중’

시가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인 점검에 나섰습니다.

이번 점검은 이달 30일까지 어린이보호구역, 교육환경보호구역, 식품안전보호구역 등에서 집중적으로 실시됩니다.

점검분야는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불법광고물 등입니다.

지난 8일 소라 죽림초등학교에서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계도를 시작으로 학교 주변 유해시설, 부정·불량식품 판매 행위 등을 점검했습니다.


4. 달라지는 대입제도 설명회 열어

시가 대학입시 설명회 강사로 조만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를 초빙했습니다.

시가 지난 17일 여수문화홀에서 ‘대입제도 변화에 따른 입시준비 전략’ 설명회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날 설명회자리에서 조만기 강사는 변화하는 대입제도와 전형 그리고 달라지고 있는 학교문화 정보 등을 설명했습니다.

 
5. 사계절 꽃피는 도시 만들기 ‘시작’

시가 올해 ‘아름다운 여수 꽃밭가꾸기’ 사업을 추진합니다.

올해 꽃밭가꾸기 사업은 많은 단체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특색을 살린 꽃밭을 가꾸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는 210개 단체 5614명이 동참해 259곳, 15만여㎡의 꽃밭을 가꿀 예정이며 참여단체들은 꽃 식재 후 책임구역을 지정해 꽃밭 관리까지 하게 됩니다.

시는 지난 15일부터 읍면동에 팬지, 비올라, 꽃양귀비 등 공급을 시작하여 자투리땅과 도로변 주변에 꽃밭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6. 작은도서관 활성화 아카데미 열어

주민 문화공간인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아카데미가 여수 시립쌍봉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총 5개 강의로 구성됐으며, 일정은 이달 15일부터 4월 12일까지입니다.

첫 강의는 지난 15일 이은주 늘푸른어린이도서관장이 ‘작은도서관에서 함께 읽다’를 주제로 강의했습니다.

2강은 22일, 3~4강은 29일과 4월 4이며 마지막강의 제5강은 4월 12일에 각각 열립니다.

작은도서관은 마을 곳곳에 위치해 주민들의 책 접근성을 높이는 공간이며, 책 대출 서비스뿐 아니라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7. 만학의 꿈 키우는 성인문해교실 ‘개강’
 
여수시민들의 만학의 꿈을 돕는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실’이 개강했습니다.

시가 이달부터 11월까지 주2회 마을회관, 경로당 등 25곳을 직접 찾아가 성인문해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은 어르신 350여 명을 대상으로 한글 1단계 초급부터 3단계까지 수준별로 진행됩니다.

성인문해교육은 한글을 배우지 못한 성인들에게 제2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8. 전라남도국제교육원 개원식 열려

시가 지난 14일 구 돌산청사에서 전라남도국제교육원 개원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개원식에는 전라남도국제교육원장, 전라남도교육감, 관계공무원을 비롯하여 관내 초.중등학교장, 학부모와 일반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지난 2015년 12월에 시와 전라남도교육청은 국제교육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작년 9월부터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거쳐 올 3월 건물 리모델링을 마쳤습니다.

한편, 10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 신축공사는 올 6월 완공 예정입니다.

시는 앞으로 전라남도국제교육원이 시대의 변화에 앞서는 교육과, 세계와 함께하는 국제교육 교류를 통해 연 인원 23,000여명을 교육시킴으로써 아시아 교육의 허브이자 국제교육의 메카로 발돋움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1. 공유경제 활성화 아이디어 시민 ‘공모’

시가 새로운 경제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공유경제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주제는 공공과 민간부문 자원의 활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공유 활성화 방안입니다.

공유를 통해 사회·경제·환경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면 어느 것이나 무방합니다.

아이디어 제출을 희망하는 시민은 4월 3일까지 시 일자리정책관실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서는 시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제출은 이메일(kho2297@korea.kr)로도 가능합니다.
 

2. 직불금·농업경영체 신청 “한번에 하세요”

시가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2018년도 농업직불금 신청과 농업경영체 등록 신청을 함께 받습니다.

기간은 오는 4월 20일까지며, 이 기간 27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통합 접수창구가 운영됩니다.

통합창구에는 읍면동 공무원과 농산물품질관리원 직원이 상주해 각종 신청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신청대상은 쌀농업 직불금, 밭농업 직불금, 조건불리지역 직불금, 농업경영체 등록 등입니다.


3. ‘건강한 임신 정책’ 올해 더욱 강화

시가 시민들의 ‘건강한 임신’을 위한 기존 정책을 더욱 강화합니다.

시는 올해부터 산전검사 비용을 여성은 17만 원, 남성은 9만 원까지 추가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전남도에 주소를 둔 기준중위소득 200% 이하 신혼(예비)부부입니다다. 신혼부부 기준은 혼인신고일 기준 1년 이내까지입니다.

대상자로 선정된 부부는 기존에 시가 지원하던 11개 항목에 더해 유료검사까지 부담 없이 도내 산부인과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는 부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증, 혼인관계증명서(청첩장) 등을 지참해 시 보건소(061-659-4265)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까치와 호랑이전

· 기간 : ~ 2018-04-01
· 시간 : 10:00 ~ 18:00
· 입장료 : 4,000원
· 장소 : 예울마루 전시실
· 문의전화 : 1544-7669


2. 현대 사진의 모태(母胎) 5인電

· 기간 : ~ 2018-04-15
· 시간 : 10:00 ~ 17:00
· 입장료 : 무료
· 장소 : 엑스포아트갤러리
· 문의전화 : 061-659-4737


3. 뮤지컬 광화문연가

· 기간 : 2018-03-23 ~ 2018-03-25
· 시간 : 19:30 ~ 21:00
· 입장료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대극장
· 문의전화 : 1544-7669


Closing ment

요즘 미세먼지가 많은 때인데요
외출 후에는 손발을 잘 씻는 것도
건강을 챙기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겁니다
이번 한 주도 즐거운 날들 되시길 바라면서
이상으로 3월 넷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