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년 2월 셋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1100
글씨크기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임산부와 다자녀 가구에게 공영주차장 요금을 면제해주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2. 지방분권을 향한 여수시민의 결집체 ‘자치분권 여수네크워크’가 선거구 획정부터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3. 우리시 웅천지구에 문화와 교육 육아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융복합 단지가 조성됩니다.
4. 시가 도로명주소로 목적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보행자 중심 도로명판’을 확충합니다.
5. 여수 여자만 해안길에 해상데크가 설치됐습니다.
6. 시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감시를 실시합니다.
7.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와 분포 등을 파악하는 ‘2018년 사업체 조사’가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합니다.
8. 지난 5일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18년 공감토론 대학생 행정인턴과의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입춘이  지났어도 아직 봄날씨를  기대하기는 어려운데요
 그래도  봄은 멀지 않았겠죠?
다가올  봄에도 여러분 가정에 따뜻한 사랑과 행복이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2월 셋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임산부와 다자녀 가구에게 공영주차장 요금을 면제해주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2. 지방분권을 향한 여수시민의 결집체 ‘자치분권 여수네크워크’가 선거구 획정부터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3. 우리시 웅천지구에 문화와 교육 육아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융복합 단지가 조성됩니다.
4. 시가 도로명주소로 목적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보행자 중심 도로명판’을 확충합니다.
5. 여수 여자만 해안길에 해상데크가 설치됐습니다.
6. 시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감시를 실시합니다.
7.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와 분포 등을 파악하는 ‘2018년 사업체 조사’가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합니다.
8. 지난 5일 쌍봉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18년 공감토론 대학생 행정인턴과의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1. 임산부·다자녀 공영주차장 요금 ‘면제’

우리시에 거주하는 임산부와 다자녀 가구에게 이달부터 공영주차장 요금 면제 제도가 시행됩니다.

이 제도는 임산부와 세 자녀 이상 가구의 신청을 받아 대표차량 1대의 공영주차장 요금을 면제하는 내용입니다.

임산부는 임신부터 출산 후 6개월까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셋째 자녀가 10세 이하인 다자녀 가구는 신청일로부터 1년간 혜택을 본 후 재신청해야 합니다.

추가 신청을 원하는 임산부와 다자녀 가구는 주소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2. 자치분권 여수네트워크, 시민중심 선거구 획정 ‘토론’
 
지방분권을 향한 여수시민의 결집체 ‘자치분권 여수네크워크’가 선거구 획정부터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자치분권 여수네트워크가 지난 5일 여수시청소년수련관에서 ‘시민 중심의 선거구 획정 방안’을 주제로 기획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토론은 주제발표와 패널 지정토론, 참석자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여수네트워크는 토론결과를 제안서 형태로 정리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전라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3. 웅천지구, 전 세대 아우르는 융복합 단지 ‘첫걸음’

우리시 웅천지구에 문화와 교육 육아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융복합 단지가 조성됩니다.

시는 지난 1일 웅천 에듀파크 부지에서 이순신 도서관과 어르신 다목적 체육센터 그리고 아이나래 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공동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이순신 도서관은 지상 4층에 어린이 자료실과 평생학습센터가 들어섭니다.

어르신 다목적 체육센터는 지상 3층 규모로 탁구장과 당구장, 댄스실 그리고 게이트볼장을 갖춘 다목적 시설입니다.

아이나래 종합지원센터는 3층 규모에 어린이집 교직원 교육 시설과 장난감 대여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4. 목적지 찾기 “도로명으로”…도로명판 확충

시가 오는 3월말까지 돌산읍 등 6개 지역에 도로명판 534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기존 도로명판으로는 길을 찾기 어려운 곳을 중점 파악해, 도로명 주소만으로 목적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보행자 중심 도로명판’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보행자 중심 도로명판은 이면도로, 교차로, 골목길 등에서 해당 도로의 도로명을 알려주는 시설물입니다.

시 관계자는 “배달종사자 등 시민들이 도로명주소를 활용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제공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5. 율촌 반월~소라 복촌 해상데크 ‘개통’

여수 여자만의 붉은 노을과 함께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해안길에 해상데크가 설치됐습니다.

우리시 율촌면 반월마을과 소라면 복촌마을을 잇는 총 길이 505m, 폭 2.9m인 해상데크가 만들어져 여자만 경치를 만끽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해상데크 설치로 그동안 끊겨있던 반월~복촌마을 간 여자만 해안길이 이어지게 됨에 따라 많은 자전거 동호회원들이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자만 갯노을길 조성은 2019년까지 순천만에서 여자만을 경유해 화양면 장수리까지 51㎞ 구간을 광역순환형 생태체험 하이킹 코스로 만드는 사업입니다.


6.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감시 실시

시가 설 연휴를 전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감시를 실시합니다.

시는 이달 14일까지, 여수산단 환경 안전 모니터단과 특별감시반이 활동을 하고, 15일부터는 기동상황실을 설치해 산단 주변과 하천, 중점관리대상 사업장 주변을 관리.감시하게 됩니다.

특히 이번 기간에는 관내 오염물질 사업장의 폐수 무단방류를 중점 점검합니다.

 
7.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 조사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와 분포 등을 파악하는 ‘2018년 사업체 조사’가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합니다.

시는 이달 6일부터 3월 7일까지 지역 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 13개 항목을 전수 조사합니다.

통계청은 조사결과를 올해 12월에 최종 확정 공표할 계획입니다.

시 관계자는 “사업체 조사 결과는 국가 정책수립과 지역소득추계(GRDP)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며 “조사원 방문 시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8. 대학생 행정인턴과 ‘공감’ 토론

여수시청에서 근무 중인 대학생 행정인턴들이 청년 입장에서 바라는 청년정책을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행정인턴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인턴 소감 발표, 청년지원정책 소개, 청년 제안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행정인턴들은 시청 각 부서에서 그동안 근무한 소감을 밝히고, 인턴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어 여수시의 청년지원정책 설명을 듣고 청년이 바라는 정책에 대한 분임별 토론도 가졌습니다.

시 관계자는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종합해 향후 행정인턴 운영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청년 정책에 직접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공지사항>


1.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우리시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는 지난 달 26일부터 기후환경과에서 사업 신청을 받아 차종·연식에 따라 노후경유차 1대당 최대 770만 원까지 조기 폐차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지원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총 중량 2톤 이상 경유 차량입니다.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 등 건설기계 3종도 포함됩니다.

여수시에 2년 이상 차량 등록, 최종 소유자가 지원 신청 전 6개월 이상 보유, 자동차 성능검사 결과 정상 등의 조건도 만족해야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기후환경과 ☎(061-659-3809)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2. 관광활성화 혜택, 시민들에게 환원

우리시가 관광 활성화의 혜택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시민할인제에 들어갔습니다.

할인업소를 이용하려는 여수시민은 신분증을 제시하면 요금의 5에서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할인업소는 입구에 표지판을 부착하고 있으며,전체 할인업소 명단은
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식품위생과(061-659-423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이용료 지원 확대 ‘호응’

시가 올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이용료 지원액을 50%에서 90%까지 확대운영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은 신생아 출산가정이 건강관리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용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우리시에 주소를 둔 산모는 올해부터 비용의 90%를 지원 받아 첫째아 10일, 둘째·셋째아 이상은 15일까지 건강관리사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하반기 건강관리사 이용료 지원 조건이었던 가구 소득기준을 폐지하고 올해는 지원액까지 확대운영합니다.

건강관리사 이용료는 우선 50%가 전자바우처 형태로 차감되며 나머지 40%는 서비스 종료 후 본인부담금 영수증을 시 보건소에 제출하시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슬레이트 지붕 처리비 신청하세요”

시가 올해 주택 84가구에 슬레이트 처리비용을 지원합니다.

시는 이달 23일까지 건축물 소재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합니다.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은 발암물질이 함유된 슬레이트를 철거하기 위해 2021년까지 추진되는 연차사업입니다.

주택의 지붕재,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 처리 시 1가구당 120㎡ 기준 최대 336만 원을 지원합니다.

슬레이트를 처리하고 남은 지원액은 도·시비에 한해 지붕개량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준 면적을 초과할 경우는 신청자가 추가 처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5. 논에 타 작물 재배 400만원 지원

시가 쌀을 생산한 농지에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일정액을 지원하는 쌀 생산조정제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쌀 생산조정제는 쌀 가격 안정화와 벼 이외 타 작물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추진됩니다.

농업인과 농업법인 등 농업경영체가 2017년산 쌀 변동직불금을 받은 농지에 올해 벼 이외의 다른 작물을 재배할 경우 일정금액을 보전하는 내용입니다.

올해 우리시의 계획면적은 총 151㏊이며 지원액은 ㏊당 조사료 400만 원, 일반작물 340만 원, 두류 280만 원입니다.

과잉생산이 우려되는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 등 5개 품목은 제외됩니다.

희망자는 이달 23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사업신청서와 마을 대표의 확인을 받은 약정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까치와 호랑이전

· 기간 : 2018-02-02 ~ 2018-04-01
· 시간 : 10:00 ~ 18:00
· 입장료 : 4,000원
· 장소 : 예울마루 전시실
· 문의전화 : 1544-7669

2. 현대 사진의 모태(母胎) 5인電

· 기간 : 2018-02-09 ~ 2018-04-15
· 시간 : 10:00 ~ 17:00
· 장소 : 엑스포아트갤러리
· 문의전화 : 061-659-4737


Closing ment

세상에서 가족의 사랑만큼 우리를 힘나게 하는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도 가족사랑을 느끼는 행복한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월 셋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