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년 2월 둘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812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해에도 우리시는 더욱 살기 좋은 행복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도 많이 응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2월 둘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여수 경도에 1조원대 복합리조트 건립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2. 시청 회의실에서 중앙시장 청년몰 예비상인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상인 입교식을 가졌습니다.
3. 문수청사 회의실에서 도시가스 공급확대 추진 T/F팀 회의가 열렸습니다.
4. 시내버스 승차 인원이 많은 승강장 7곳에 온실텐트가 설치됐습니다.
5. 시가 ‘활력 있는 어촌 만들기’를 목표로 차별화된 귀어 시책을 추진합니다.
6. 남해화학㈜이 생산직 신입사원 채용공고를 하면서 여수시민 가점제를 적용했습니다.
7. 시가 납 성분 등 유해물질이 검출된 공공체육시설의 우레탄 트랙을 전면 교체합니다.

 

1. 여수 경도 관광단지 계획 순조

여수 경도에 1조원대 복합리조트 건립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전남개발공사와 미래에셋은 경도 골프장과 콘도 등에 대한 운영 위탁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운영을 위한 골프장 등록 변경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지난 달에 미래에셋으로 관리권을 이관했습니다.

미래에셋은 올 상반기 중에 마스터플랜을 확정하고 내년 하반기에 공사에 들어가 2029년까지 1조원대 복합리조트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2. 중앙시장 청년몰 입점, 창업교육만 남아

시청 회의실에서 중앙시장 청년몰 예비상인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상인 입교식을 가졌습니다.

예비상인들은 앞으로 8주간 교육을 받게 되며, 3월 말 교육 평가결과에 따라 최종 입점 상인 27명이 결정됩니다.

8주 교육은 창업실무, 사례연구, 초청특강 등 전체 교육과 현장실습, 멘토지원 등 개별 교육으로 이뤄집니다.

 

3. 도시가스 보급률 90% 대책 논의

시와 대화도시가스㈜가 3년 내 지역 도시가스 보급률을 현재 78%에서 90%까지 늘리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시는 지난 달 문수청사 회의실에서 도시가스 공급확대 추진 T/F팀 회의를 갖고 도로굴착 공사와 도시가스 공급 공사 연계, 돌산지역 도시가스 공급망 구축, 공사구간별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협의했습니다.

또 도시가스 공급 신청순위, 신청률, 정압기 부지확보 등을 종합 검토해 도시가스 공급 3개년 계획을 확정키로 했습니다.

내용은 3년 이내에 지역 도시가스 보급률을 90%까지 늘리는 것으로, 대화도시가스㈜는 신규 배관공사에 3년간 450억 원을 집중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돌산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120억 원을 별도로 투자해 돌산대교 아래 해저압입공사를 시행키로 했습니다.


4. 버스 승강장 “온실텐트에서 추위 피하세요”

시가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승강장에 온실텐트를 설치했습니다.

설치된 승강장은 시내버스 승차 인원이 많은 여수엑스포역, 여수종합버스터미널, 쌍봉사거리, 진남관 등 모두 7곳입니다.

승강장 안쪽은 바깥 기온보다 높고 발열의자도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는 온실텐트를 오는 3월까지 운영한 후 철거했다가 겨울철 다시 설치할 계획입니다.
 

 
5. 여수시 “살기 좋은 어촌에 정착하세요”

시가 ‘활력 있는 어촌 만들기’를 목표로 차별화된 귀어 시책을 추진합니다.

귀어 시책은 귀어인 어업생산기반 지원, 귀어 정착금 지원,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등 3개 분야입니다.

신규 귀어가가 어선·어구·어업기자재 구입이나 종묘입식을 할 수 있도록 어가 5세대를 선정해 세대당 1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귀어 정착금 지원은 어촌에 귀어한 후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어가에 월 30만 원을 1년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귀어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은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사업 혜택도 볼 수 있습니다.


6. 남해화학㈜ ‘여수시민 채용 가점제’ 첫 적용

시와 여수국가산단 기업이 체결한 ‘여수시민 채용 가점제’ 협약의 첫 적용사례가 나왔습니다.

남해화학㈜는 지난 25일 생산직 신입사원 채용공고에 여수시민 가점제를 적용했습니다.

공고문에는 채용공고일 기준 여수시에 6개월 이상 주소를 둔 시민에게 서류전형 시 5점 이내의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앞서 주철현 여수시장과 이광록 남해화학㈜ 사장은 지난해 10월 ‘남해화학 인력채용 시 여수시민 가점제 적용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7. 유해물질 검출 공공체육시설 우레탄 트랙 ‘교체’

시가 납 성분 등 유해물질이 검출된 공공체육시설의 우레탄 트랙을 전면 교체합니다.

교체대상은 진남경기장, 망마경기장, 망마육상보조경기장 등 3곳이다.

시는 총 31억 원을 투입해 올해 10월까지 유해물질 없는 우레탄 트랙으로 교체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상반기에 교체가 진행되는 망마경기장과 망마육상보조경기장은 2월부터 6월까지 이용이 제한되며 진남경기장은 올해 하반기에 교체 할 예정입니다.


<공지사항>

1.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우리시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는 지난 달 26일부터 기후환경과에서 사업 신청을 받아 차종·연식에 따라 노후경유차 1대당 최대 770만 원까지 조기 폐차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지원대상은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총 중량 2톤 이상 경유 차량입니다.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 등 건설기계 3종도 포함됩니다.

여수시에 2년 이상 차량 등록, 최종 소유자가 지원 신청 전 6개월 이상 보유, 자동차 성능검사 결과 정상 등의 조건도 만족해야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기후환경과 ☎(061-659-3809)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2. 관광활성화 혜택, 시민들에게 환원

우리시가 관광 활성화의 혜택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시민할인제에 들어갔습니다.

할인업소를 이용하려는 여수시민은 신분증을 제시하면 요금의 5에서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할인업소는 입구에 표지판을 부착하고 있으며,전체 할인업소 명단은
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식품위생과(061-659-423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소상공인 고용인원 1인당 월 ‘13만원’ 지원

고용인원이 30명 미만인 소상공인은 올해부터 근로자 1인당 월 1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시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소상공과 영세기업의 부담을 덜기 위해 1월부터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요건은 고용인원 30명 미만, 근로자 월 보수 190만 원 미만, 1개월 이상 고용, 최저임금 준수, 고용보험 가입 등 입니다.

대상 사업주에게는 심사를 거쳐 근로자 1인 당 월 13만 원의 일자리 안정자금이 지원됩니다.

신청은 일자리 안정자금 홈페이지(http://jobfunds.or.kr/)나 근로복지공단,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됩니다.
 

4. “슬레이트 지붕 처리비 신청하세요”


시가 올해 주택 84가구에 슬레이트 처리비용을 지원합니다.

시는 이달 23일까지 건축물 소재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합니다.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은 발암물질이 함유된 슬레이트를 철거하기 위해 2021년까지 추진되는 연차사업입니다.

주택의 지붕재,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 처리 시 1가구당 120㎡ 기준 최대 336만 원을 지원합니다.

슬레이트를 처리하고 남은 지원액은 도·시비에 한해 지붕개량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준 면적을 초과할 경우는 신청자가 추가 처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5. 논에 타 작물 재배 400만원 지원

시가 쌀을 생산한 농지에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일정액을 지원하는 쌀 생산조정제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쌀 생산조정제는 쌀 가격 안정화와 벼 이외 타 작물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추진됩니다.

농업인과 농업법인 등 농업경영체가 2017년산 쌀 변동직불금을 받은 농지에 올해 벼 이외의 다른 작물을 재배할 경우 일정금액을 보전하는 내용입니다.

올해 우리시의 계획면적은 총 151㏊이며 지원액은 ㏊당 조사료 400만 원, 일반작물 340만 원, 두류 280만 원입니다.

과잉생산이 우려되는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 등 5개 품목은 제외됩니다.

희망자는 이달 23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사업신청서와 마을 대표의 확인을 받은 약정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까치와 호랑이전

· 기간 : 2018-02-02 ~ 2018-04-01
· 시간 : 10:00 ~ 18:00
· 입장료 : 4,000원
· 장소 : 예울마루 전시실
· 문의전화 : 1544-7669

2. 열린챔버오케스트라 제13회 정기연주회

· 일자 : 2018-02-09
· 시간 : 19:00, 20:30
· 장소 : 예울마루 소극장
· 문의전화 :1544-7669

 

Closing ment

다음주에는 민족의 최대명절 설이 있는데요
가족과 함께 행복하고 넉넉한 명절 되시기바랍니다
이상으로 2월 둘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