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년 1월 둘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16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특히 황금개띠해라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는되요
올 한 해 시민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럼 1월 둘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여수, 순천, 광양을 오가는 광역시내버스를 운행합니다.
2.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광주전남제주지원이 삼동지구에 새 둥지를 틉니다.
3. 시가 지방분권 개헌 천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습니다.
4. 시와 여수시위생단체협의회가 음식업소 환경개선활동을 펼치는 환경파수꾼을 운영합니다.
5. 시가 동절기 농어촌민박 특별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6. 시가 야간 여권발급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7. 새해부터 장난감을 집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빌릴 수 있게 됐습니다.


1. 새해 첫날부터 여수-순천-광양 광역시내버스 운행

전남 여수, 순천, 광양을 오가는 광역시내버스가 올해 1월 1일부터 운행합니다.

광역시내버스는 3개 시를 하루에 5회 왕복하며, 요금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같이 1350원입니다.

여수에서 순천까지는 여수시내버스 330번이 미평을 기점으로 순천역까지 운행합니다.

순천시내버스 960번은 제일고를 출발해 여수시청까지이며, 여수에서 광양 간 여수버스 610번은 둔덕에서 광양시청까지 운행합니다.

광양버스 270번은 광양 매화아파트에서 이순신대교전망대를 거쳐 여수시청까지 운행합니다.

한편 시는 올해 1월 1일 광역버스 운행과 함께 시내버스 무료 환승시간을 30분에서 1시간으로 연장합니다.
 

2. KCL 광주전남제주지원, 여수 삼동지구에 새 둥지

전남 여수에 가칭 이산화탄소 전환활용 기술센터를 구축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광주전남제주지원이 삼동지구에 새 둥지를 틉니다.

KCL은 오는 2019년까지 이전 인력 연구원등 45명을 포함해 광주에서 우리시로 이전하게 됩니다.

현재 삼동지구에 부지매입과 설계를 완료하고, 1월 중 공사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KCL은 삼동지구 8643㎡의 부지에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활용센터를 건립하고, 시험평가 장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산화탄소 활용센터 설립과 시험평가 장비 구축이 완료되면 이산화탄소 전환 기술 및 활용제품의 통합 시험분석 평가 지원, 이산화탄소 활용 분야 공동 연구개발 활성화, 기술지도 및 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 등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또 이를 통해 신 시장 창출은 물론 관련 산업 육성으로 우리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자치분권 여수네트워크, 지방분권 개헌 시민 뜻 모아

시가 지난 20일 지방분권 개헌 천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습니다.

서명운동은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지역 차원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달 말까지 진행합니다.

여수네트워크에 참여하는 110여 개 단체는 쌍봉로, 망마로 등에서 릴레이 서명운동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와 함께 시도 서명운동 동참 안내문, 지방분권 개헌 홍보물 등을 제작 배부하는 등 행정적 지원에 나섰습니다.

여수네트워크는 서명운동과 동시에 시민 자치역량 강화, 여수형 자치모델 개발 등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4. 여수시-위생단체협의회, 새해도 음식점 환경파수꾼 운영

시와 여수시위생단체협의회가 음식업소 환경개선활동을 펼치는 환경파수꾼을 운영합니다.

위생단체협의회원과 공무원으로 구성된 환경파수꾼은  음식업소 주류 광고물 정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파수꾼은 지난 해 4월부터 12월까지 323개 음식업소를 방문해 주류 광고물 1700여 매를 철거했습니다.

협의회 관계자는 “주류회사 1곳당 1개 광고 설치로 정돈된 음식업소 환경이 조성되도록  활발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습니다..

 
5. 동절기 농어촌민박 특별 안전점검

시가 동절기 농어촌민박 특별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이번 점검은 이달 31일까지 지역 농어촌민박 507곳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점검대상은 시설물 안전관리, 소방시설 등 화재관리, 가스·전기 안전사고 관리, 위생관리 4개 분야입니다.

시는 읍면동 담당 공무원과 함께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부적합 업소에 대해서는 개선명령 등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6. “여권 민원 화요일은 오후 8시까지”
 
시가 평일 여권 발급 신청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야간 여권발급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시는 증가하는 여권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야간 여권민원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간 여권발급 창구에서도 여권신청서 접수·교부, 여권민원 상담 등이 가능하며, 신규 접수 건 등은 다음 날 오전 여권심사 등을 거쳐 그 다음 주 월요일에 교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 관계자는 “학업, 근무 등으로 평일 여권민원을 해결하기 어려운 시민들은 화요 야간 민원창구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7. “우리 아이 장난감 집 앞에서 빌리세요”

시가 장난감 대여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가정을 위해 지난 4일부터 ‘뛰뛰빵빵 달리는 장난감나라’를 운영합니다.

달리는 장난감나라는 5톤 트럭을 개조해 운영하며 진남경기장 스포츠센터 내 신나는 장난감나라에 보유한 1051종 1199점 중 1회 2점의 장난감을 최대 14일까지 무료로 빌릴 수 있습니다.

운영요일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인구 밀집지역 읍·면지역을 2주 간격으로 순회합니다.

세부적인 운영일정은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여성가족과로 문의하면 됩니다.
<공지사항>
 
1. 결핵 예방 경피용 BCG 한시적 무료 접종

시가 국가예방접종으로 권장해온 피내용 BCG 백신의 공급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경피용 BCG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합니다.

접종은 1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대상은 생후 4주 이내 신생아와 생후 59개월 이하 미 접종 어린이로 지역 13개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시 보건소 홈페이지(http://yshealth.yeosu.go.kr)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사업과 (Tel.061-659-426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새해부터 일요일도 영화 관람하세요”

시가 매주 토요일 운영했던 시립도서관 무료 영화상영 프로그램을 일요일까지 확대 운영합니다.

시는 올해 1월부터, 토요일은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영화, 일요일은 액션·로맨스 등 일반 장르 영화를 상영합니다.

또 일요일에는 선착순으로 1인 1권의 도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061-659-4798)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관광활성화 혜택, 시민들에게 환원

우리시가 관광 활성화의 혜택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시민할인제에 들어갔습니다.

할인업소를 이용하려는 여수시민은 신분증을 제시하면 요금의 5에서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할인업소는 입구에 표지판을 부착하고 있으며,전체 할인업소 명단은
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식품위생과(061-659-423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다자녀 출산가정 민간산후조리원 이용료 감면 혜택

우리시 3개 민간산후조리원( 문화병원.아란.여수제일병원 산후조리원)에서 다자녀(셋째아 이상)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이용료 감면(20%) 혜택을 드리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대상 : 여수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세자녀 이상을 출산한 산모
○ 지원내용 : 다자녀(셋째아 이상) 출산 가정 산후조리원 이용료 20% 감면?
○ 시행시기 : 2017. 12. 1일부터
○ 조리원명 : 문화병원?아란?여수제일병원산후조리원
○ 관련문의 :?건강증진과 출산장려팀? (☎ 061-659-4264)


<문화예술체육행사>

1. 중견작가 초대전, 석산 김영철 소나무처럼 푸른 여수로

· 기간 : 2018-01-09 ~ 2018-01-28
· 시간 : 10:00 ~ 17:00(유료)
· 장소 : 예울마루 전시실
· 문의전화 : 1544-7669

2. 2018 예울마루 신년음악회

· 기간 : 2018-01-18
· 시간 : 19:30, 21:00(유료)
· 장소 : 예울마루 대극장
· 문의전화 : 1544-7669

 

Closing ment

가슴벅찬 새해가 밝았는데요
지금 갖고 있는 설렘과  행복한 마음들이
올 한 해동안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1월 둘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