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 공직자 맞춤형 교육으로 행정서비스 질 높여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354
글씨크기

신규자부터 6급까지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
업무능력뿐 아니라 기본역량 교육도 충실

여수시가 한층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산회계 실무, 보고서 작성, 홍보기법 등 기본적인 업무능력을 키우는 교육과 함께 자기계발을 위한 교양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신규 공무원부터 7급·6급 공무원을 위한 교육, 여성공무원을 위한 교육 등 교육대상을 구체화하고 꼭 필요한 교육이 진행되도록 노력했다.

신규자·7급·6급 등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

여수시는 올해 신규교육으로 직급별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먼저 조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6급 공무원들의 협업을 위해 ‘6급 공무원 소통 워크숍’을 다섯 차례 개최했다. 488명의 6급 공무원들은 1박2일의 일정 동안 소통, 관광, 일자리 등 3가지 테마로 발표를 하며 시정 발전방안을 찾았다.

시는 또 신규 공무원 58명을 대상으로 공직적응 워크숍, 7급 공무원 225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도 진행했다.

여성공무원을 위한 교육도 열렸다. 교육은 ‘여성공무원 Hidden Power 교육’이라는 주제로 6~7급 공무원 60명을 대상으로 총 2차례 운영됐다.

공무원 수요 반영 ‘스피치 교육’ 실시

여수시는 다양한 공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스피치 교육을 총 4회 진행했다.

특히 시는 공무원들에게 실제 필요한 교육이 제공되도록 내부 설문조사를 통해 ‘스피치’라는 주제를 결정했다.

스피치 교육에 참여한 120여 명의 공무원들은 시민과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 당당하고 정확하고 따뜻한 말하기 기법 등을 직접 실습하며 배웠다. 공무원들이 개설을 원한 강의인 만큼 참여도와 집중도도 높았다.

시는 앞으로도 내부 공무원들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예산회계실무 등 5개 과정 업무능력 강화 교육

여수시는 공무원들의 업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5개 과정의 교육도 준비했다.

업무 추진 시 꼭 필요한 예산회계실무, 보고서 작성, 사회복지, 홍보기법, 국어 등이었다.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총 20회 운영된 업무능력 강화 교육은 1320명의 공무원이 참여했다.

이와 함께 시는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시정 발전방안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학습동아리 운영도 장려하고 있다. 12월 현재 80개 동아리에 공무원 708명, 외부전문가 61명이 참여하고 있다.

학습동아리는 매년 평가를 거쳐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받는다.

굿모닝 아카데미 등 기본역량강화 교육도 충실

여수시는 업무능력 외 공무원의 기본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에도 충실하고 있다.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오전시간을 이용하는 테마가 있는 여수시청 굿모닝 아카데미가 대표적이다. 굿모닝 아카데미는 공무원들이 변화하는 행정트렌드에 대응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주제로 진행됐다.

금오도와 백도 등을 방문하는 우리지역알기 프로그램은 올해 총 9회 열려 공무원들의 애향심을 높였다.

또 직장 내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온라인 독서통신교육도 7회 실시됐다.

시 관계자는 “공직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내년에도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이라며 “교육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전문성 있는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종선 여수시 부시장이 지난 10월 11일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2017년 신규 임용 공무원들에게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종선 여수시 부시장이 지난 10월 11일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2017년 신규 임용 공무원들에게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