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7년 12월 첫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571
글씨크기

1. 소비자 선정 ‘올해의 최고 행정 지자체’
2. 관광협의회 출범…미래관광 민관산학 ‘협력’
3. 옛 기찻길 녹지공원·산단 대체녹지 조성 ‘감독’
4. “마트에서 장 보고 책도 빌려요”
5.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 10명 중 9명 ‘만족’
6. 여수시-와이엔텍 상생협약, 태양광 발전설비 준공 ‘결실‘
7. 사랑의 온도탑 설치…‘희망 나눔 캠페인’ 시작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벌써 12월이 시작됐습니다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달인데요
그동안 주변분들에게 고마웠던 마음, 감사했던 마음이 있으시다면
담아만 두지 마시고 꼭 전해보시길 바랍니다
12월 첫째주 시정뉴스도 따뜻한 소식들과 함께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우리시가 ‘2017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최고 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 시가 여수시 관광협의회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3. 옛 기찻길 녹지공원과 산단대체 녹지조성 사업에 주민참여감독제를 시행합니다.
4. 국동·월호동·대교동 주민들이 마트에서 편리하게 책을 빌려 볼 수 있게 됐습니다.
5.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의 만족도 조사 결과 92%로 나타났습니다.
6. 시가 주식회사 와이엔텍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청사 내 태양광 발전설비를 추가 확보했습니다.
7. ‘희망2018 나눔 캠페인’을 알리는 전남 동부권 사랑의 행복 온도탑을 설치했습니다.


1. 소비자 선정 ‘올해의 최고 행정 지자체’

우리시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소비자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최고 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은 한국소비자협회와 국회 정무위원회가 주관해 소비자의 권익증진에 공로가 있는 개인과 기관 등에 수여하고 있는 상입니다.

시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고발센터를, 지역물가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위해 물가관리 종합상황실 등을 운영해왔습니다.

시는 음식업소 시민평가단과 행사·축제 시민평가단 등 시민이 참여하는 평가 시스템도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주권을 실현하고 올바른 소비문화를 확산시켜 최고 행복도시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2. 관광협의회 출범…미래관광 민관산학 ‘협력’

우리시가 시청 회의실에서 여수시 관광협의회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협의회는 여수시, 여수상공회의소, 여수세계박람회재단 등 공공부문과 관광협회, 여수관광발전협의회, 관광관련 NGO 등 민간부문 50여 명으로 구성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관광협의회는 여수 관광에 대한 조사와 연구, 관광 상품개발 등의 마케팅 지원, 관광종사자 교육지원과 시민 불편사항 개선 등 관광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관광협의회 구성으로 공공과 민간 간 협력적 파트너십이 구축됐다”며 “이를 통해 급격히 변화하는 관광트렌드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3. 옛 기찻길 녹지공원·산단 대체녹지 조성 ‘감독’

여수시민들이 옛 기찻길 녹지공원과 산단대체 녹지조성 사업을 감독합니다.

시가 롯데케미칼, 여천NCC 등 여수산단 6개 기업이 추진 중인 전라선 옛 기찻길 공원화 사업과 여수산단 대체녹지 부지조성사업에 공무원과 사업구역 내 주민을 포함한 8명을 감독관으로 위촉하고 주민참여감독제를 운영합니다.

시는 두 사업이 여수산단 주관 사업이지만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점을 감안해 추진 기업 측에 주민참여감독제 반영을 적극 요청했습니다.

주민감독관들은 착공부터 준공까지 공사 전반에 참여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녹지공원은 옛 기찻길을 방풍림과 산책로, 자전거 도로 등으로, 또한 여수산단 대체녹지는 주삼동 일원에 6만2064㎡ 규모로 조성됩니다.


4. “마트에서 장 보고 책도 빌려요”

시가 지난 롯데마트 여수점에서 자판기 형태로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국동 365열린도서관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국동 365 열린도서관은 자동화 기계를 활용한 무인 대출·반납시스템으로 대출 가능한 도서는 신간, 베스트셀러 등 500여 권에 달합니다.

대출기간은 14일며 1인당 3권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5.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 10명 중 9명 ‘만족’

시가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의 만족도 조사 결과 92%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시 홀몸노인 문제 해결시책으로 지난해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 7개소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올해까지 30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는 지난 달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를 이용하는 경로당 30곳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는 홀몸노인들이 공동거주 할 수 있도록 기존 경로당을 보강한 시설입니다.
 
시는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에서 어르신들이 상호 돌봄, 식사, 말벗 등 편익공간의 자리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를 위해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6. 여수시-와이엔텍 상생협약, 태양광 발전설비 준공 ‘결실‘
 
시가 주식회사 와이엔텍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청사 내 태양광 발전설비를 추가 확보했습니다.

시는 지난 8월, 와이엔텍과 시청 주차장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와이엔텍이 지원한 2억 원의 사업비로 70㎾급 태양광 발전설비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연간 98메가와트시의 전기를 생산해 720만 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설 준공으로 시 청사 내에 총 308㎾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보유하게 됐으며, 이는 청사 전체 전기사용량의 21%로 연간 3200만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7. 사랑의 온도탑 설치…‘희망 나눔 캠페인’ 시작

시가 ‘희망2018 나눔 캠페인’을 알리는 전남 동부권 사랑의 행복 온도탑을 설치했습니다.

지난 27일 여서동 13호 광장 로터리에서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전남 동부권 사랑의 행복 온도탑 제막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사랑의 열매 달기, 테이프 커팅, 후원금 전달식, 온도탑 온도 올리기 시연, 희망풍선 날리기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사랑의 행복 온도탑은 희망 나눔 캠페인 관련 기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설치됐으며 모금 목표액의 1%가 달성될 때마다 온도가 1℃ 오릅니다.

시는 전년도 목표액 대비 3% 상승한 8억2000만 원을 올해 모금목표액으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희망 나눔 캠페인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공지사항>
 
1. 결핵 예방 경피용 BCG 한시적 무료 접종

시가 국가예방접종으로 권장해온 피내용 BCG 백신의 공급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경피용 BCG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합니다.

접종은 내년 1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대상은 생후 4주 이내 신생아와 생후 59개월 이하 미 접종 어린이로 지역 13개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시 보건소 홈페이지(http://yshealth.yeosu.go.kr)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사업과 (Tel.061-659-426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학동지구 하수관로 개량…시청로 일부차로 통제

시가 학동지구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하수저류시설 설치 사업과 관련해 시청로 일부 차로를 통제합니다.

지난 10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시청 앞 로터리부터 국민은행까지 200m 구간에서 하수관로 개량공사가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 시청 로터리~국민은행 간 중앙분리대 쪽 왕복 1차로의 운행이 통제됩니다.

시 관계자는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한 공사인 만큼 불편하시더라도 우회도로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 ‘4050’ 중장년층 일자리 창출도 집중

시가 중장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4050 희망 일자리장려금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합니다.

이 사업은 중장년층 1인을 고용하는 기업과 취업자에게 각각 500만 원과 300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중장년층의 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해 추진됩니다.

시는 12월 29일까지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 후 심사?선발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모집대상 기업은 상시근로자가 5~300인 미만인 고용보험 가입 중소기업으로 월 급여로 140만 원 이상 지급이 가능한 업체입니다.

사업 시행 후 중장년층 1인을 고용하는 참여기업은 고용유지금으로 10개월 동안 50만 원씩 총 50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중장년층 취업자 또한 10개월간 30만 원씩 총 300만 원의 취업장려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지역경제과(061-659-362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돌산대교 주중 교통통제 안내
 
11월 6일 24시부터 12월 17일 24시까지 우리시 돌산대교 노후 케이블 6개의 교체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안전상 교통을 주중에 전면 통제됩니다.

이번 돌산대교 교통통제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추진 중인 돌산대교 성능개선공사에 따른 것입니다.

다만 시의 지속적인 건의에 따라 익산청은 금요일 13시부터 일요일 24시까지는 통행을 허용키로 했습니다.

시는 돌산대교 통제에 대비해 시내버스 우회, 셔틀버스 운행, 안내표지판 설치 등을 실시합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중앙동 로터리-박람회장-거북선대교 구간 우회노선을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시 관계자는 “지난 1984년 개통된 돌산대교의 통행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게 통제를 실시하는 만큼 시민과 관광객들의 양해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문화예술체육행사>

1. 가족뮤지컬 책먹는 여우

· 기간 :  2017-12-09
· 시간 : 13:00
· 장소 : 시민회관
· 문의전화 : 010-8751-7208

2. 빛사랑 사진 전시회

· 기간 : 2017-12-08 ~ 12-12
· 시간 : 10:00 ~ 17:00
· 장소 : 진남문예회관
· 문의전화 : 010-8601-3907


3. 여수시립합창단 2017 송년음악회

· 기간 : 2017-12-09
· 시간 : 17:00 ~ 18:30
· 장소 : 예울마루 대극장
· 문의전화 : 1544-7669

Closing ment

이번 한 주도 행복하고 웃음가득한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길 바라면서 
12월 첫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