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유재란 420주년 국제학술대회 ‘여수’서 열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337
글씨크기

4일 ‘정유재란을 통해 본 동아시아의 어제·오늘·내일’

정유재란 420주년을 맞아 동아시아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비교해보는 국제학술대회가 여수에서 열렸다.

여수시(시장 주철현)에 따르면 지난 4일 디오션리조트 거문도홀에서 ‘정유재란 7주갑을 통해 본 동아시아의 어제, 오늘, 내일’을 주제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1597년 발발한 정유재란과 명량해전 승전 420주년을 맞아 그 의미를 되살펴보기 위해 문화재청과 여수시, 아산시, 순천시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먼저 명지대 한명기 교수는 ‘정유재란과 동아시아 국제정세’ 기조강연을 통해 정유재란 당시와 현재 동아시아 국제정세를 거시적으로 조망했다.

이어 순천대 이욱 교수는 정유재란 초기 주요 전장이었던 호남지역 백성들의 움직임을 고찰한 ‘정유재란 호남민중의 동향’을, 청주대 민덕기 교수는 정유재란 당시 일본군에 납치된 조선 백성을 연구한 ‘정유재란과 조선 피로인’을 발표했다.

국외발표자로 나선 연세대 딩첸난(丁晨楠) 씨는 ‘정유재란기 조선연행사의 대중국 정보수집’을 주제로 정유재란 초기 조선이 명나라 조정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민주 ㈜리드앤리더 대표의 ‘정유재란 관련 유적의 활용방안’ 발제 후에는 정해은(한국학중앙연구원), 방기철(선문대), 박현규(순천향대), 이진이(계명대) 등이 토론자로 나서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시 관계자는 “이순신 구국도시 여수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내년에 본격 추진되는 전라좌수영 동헌일원 복원사업과 묘도 조명연합군 유적지 복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이달 중 공모를 거쳐 전라좌수영의 위상을 재조명해볼 수 있는 학술대회를 내년 1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4일 여수시 디오션리조트에서 ‘정유재란 7주갑을 통해 본 동아시아의 어제, 오늘, 내일’ 국제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다.
지난 4일 여수시 디오션리조트에서 ‘정유재란 7주갑을 통해 본 동아시아의 어제, 오늘, 내일’ 국제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