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7년 11월 첫째주 시정뉴스

  • 기자명 여수시 홍보담당관 (navvv33@korea.kr)
  • 조회수 730
글씨크기

 
Openning Ment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하루하루가 우리에게는 추억이자 작은 역사가 되고 있는데요
시간이 자나도 웃으면서 돌이켜 볼 수 있는
우리만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11월 첫째주 시정뉴스 시작합니다
먼저 주요내용입니다

 

■ 먼저 주요 내용입니다.
1. 시가 2017 대한민국 SNS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2. 여수산단 입주대기업인 남해화학이 GS 칼텍스 이어 두 번째로 인력을 신규 채용할 때 여수 시민에게 가점을 주기로 했습니다.
3. ‘2017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4. 시가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경관 관리를 위해 전부 개정한 경관 조례를 시행합니다.
5. 시의 미래 관광정책에 대해 제4기 100인 시민위원회는 시민할인 혜택과 주차난 해소를 강조했습니다.
6. 전국 여수 수산물 음식경연대회가 올해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7. 제16회 여수시장기 쟈난대응 응급처치 경연대회가 열렸습니다.

 

1. ‘대한민국 SNS 대상’ 2년 연속 수상

시가 2017 대한민국 SNS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시는 SNS 활동성과 의사소통성, 사용자 평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의 기초자치단체 부문 SNS대상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상했습니다.

시는 현재 공식 SNS 여수이야기와 관광 전문 SNS인 힐링! 여수야를 통해 지난 3년 동안 12만 팔로워와 소통하며 국내외에 3,100만 건의 여수소식을 알렸습니다.

시는 소통과 홍보의 채널이 갈수록 다변화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2. 남해화학도 인력채용 시 ‘여수시민 가점제’ 적용

여수산단 입주대기업인 남해화학이 GS 칼텍스 이어 두 번째로 인력을 신규 채용할 때 여수 시민에게 가점을 주기로 했습니다.

시와 남해화학은 이같은 내용의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남해화학 인력 채용 시에 여수 시민에게 합리적인 수준의 가점을 주는 제도를 수립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남해화학은 이에 따라 직원들이 여수시에 주소를 두고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는 기업 홍보와 함께 산단 내 도로, 하천, 교통시설 등
 기반시설에 대한 개선.정비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3. 아듀! ‘2017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

6개월간 낭만으로 물들였던 ‘2017 여수밤바다 낭만버스킹’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지난 4월 21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매주 금·토·일 오후 종포해양공원 등에서 버스커 257팀 549명이 참여해 총 750회의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관람객 수는 지난해보다 35% 늘어난 23만여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시는 올해 버스킹 공연장소를 8곳에서 5곳으로 축소하는 대신 댄스, 무용, 연주, 퍼포먼스 등 특화된 장르의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지난 8월에 열린 ‘2017 여수 국제 버스킹 페스티벌’에는 국내외 16개 팀이 수준 높은 공연을 펼쳤으며 페스티벌 기간에 6만여 명의 관객이 참여해 여수의 여름밤을 즐기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시 관계자는 “한층 수준 높아진 낭만버스킹 공연과 국제 버스킹 페스티벌로 시민과 관광객들을 다시 찾아뵙겠다”며 “아울러 지역의 버스커 육성을 위한 시책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4. 경관 조례 전부 개정…경관심의 대상 확대

시가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경관 관리를 위해 전부 개정한 경관 조례를 시행합니다.

시는 지난 20일부터 시행되는 경관 조례 개정안에 따라 미관지구와 중점경관관리구역 내 3층 이상이거나 높이 12m 이상 건축물도 경관심의 대상에 포함됐으며, 여수 전 지역에서 높이 21m 이상 건축물과 경관지구 내 건축물은 종전과 같이 건축물 경관심의를 거쳐야 합니다.

시는 특히, 소규모 건축 시 발생하는 불편 해소를 위해 건축법에 따른 허가
또는 신고 대상 건축물은 심의에서 제외되도록 조례를 개정했으며, 공공디자인 관련 사항들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시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원도심과 해안가 지역 등의 경관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보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여수시 100인 시민위 ‘시민할인’·‘주차난 해소’ 강조

시의 미래 관광정책에 대해 제4기 100인 시민위원회는 시민할인 혜택과 주차난 해소를 강조했습니다.

또 여수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전문분야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시민에게 채용의 기회를 공정하게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시민위원들은 시민을 위한 관광정책으로 관광시설 할인혜택 부여와 주차난 해소가 꼭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관광시설·공영주차장 할인을 비롯해 관광지 주민 우선 혜택 지원, 시민 문화카드 보급 등의 의견이 나왔다.

공익기부 등을 통해 조성되는 관광진흥기금의 사용방안으로는 청소년수련관·노인복지센터 건립지원,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 마을단위 소규모 주차장 건립 등을 꼽았다.

이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의 관한 토론에서는 현 근무자의 정규직 전환과 공개경쟁 채용을 혼용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여수시 미래 관광정책의 큰 틀은 관광활성화로 시민소득과 편익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여러 시민위원들의 소중한 의견을 꼼꼼히 검토해 시민과 상생하는 관광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습니다.
 

6. 청정해역 여수 수산물, 음식경연대회 열려
 
청정해역 여수바다에서 자란 싱싱한 해산물을 재료로 하는 ‘전국 여수 수산물 음식경연대회’가 올해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지난 27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전국 20개 팀 37명이 여수 수산물을 재료로 요리를 하며 열띤 경쟁을 펼쳤습니다.

여수 수산물 음식경연대회는 바지락, 새고막, 피고막, 홍합, 새우 등 우리시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재료로 음식경연을 가졌습니다.


7. 제16회 재난대응 응급처치 경연대회 마쳐
 
제16회 여수시장기 재난대응 응급처치 경연대회가 지난 25일 흥국체육관에서 여수산단 21개 석유화학업체 종사자 210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날 경연대회는 크게 ‘각종 보호장비 착용법’, ‘기도유지 및 상처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조작법’, ‘환자 운반법’ 분야로 진행됐습니다.


산단 종사원들은 평소숙지하고 있던 여러 응급처지 방법들을 경연대회를 통해 실전처럼 연습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여수산단 관계자들이 재난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를 통해 소중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경연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지사항>
 

1. 결핵 예방 경피용 BCG 한시적 무료 접종

시가 국가예방접종으로 권장해온 피내용 BCG 백신의 공급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경피용 BCG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합니다.

접종은  내년 1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실시합니다.

접종대상은 생후 4주 이내 신생아와 생후 59개월 이하 미 접종 어린이로 지역 13개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시 보건소 홈페이지(http://yshealth.yeosu.go.kr)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사업과 (Tel.061-659-426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학동지구 하수관로 개량…시청로 일부차로 통제

시가 학동지구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하수저류시설 설치 사업과 관련해 시청로 일부 차로를 통제합니다.

 12월 15일까지 시청 앞 로터리부터 국민은행까지 200m 구간에서 하수관로 개량공사가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 시청 로터리~국민은행 간 중앙분리대 쪽 왕복 1차로의 운행이 통제됩니다.

시 관계자는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한 공사인 만큼 불편하시더라도 우회도로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 ‘4050’ 중장년층 일자리 창출도 집중

시가 중장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4050 희망 일자리장려금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합니다.

이 사업은 중장년층 1인을 고용하는 기업과 취업자에게 각각 500만 원과 300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중장년층의 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해 추진됩니다.

시는 12월 29일까지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 후 심사?선발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모집대상 기업은 상시근로자가 5~300인 미만인 고용보험 가입 중소기업으로 월 급여로 140만 원 이상 지급이 가능한 업체입니다.


사업 시행 후 중장년층 1인을 고용하는 참여기업은 고용유지금으로 10개월 동안 50만 원씩 총 50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중장년층 취업자 또한 10개월간 30만 원씩 총 300만 원의 취업장려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지역경제과(061-659-362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테크니션 스쿨 9기 45명 ‘모집’

시가 제9기 테크니션 스쿨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중 병역(면제포함)을 마친 자로 올해 7월 26일 이전부터 계속해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여수시로 돼 있어야 합니다.

시는 11월 7일까지 시 홈페이지(www.yeosu.go.kr)를 통해 지원자를 모집한 후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 3차 면접을 거쳐 12월 20일 최종합격자 45명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이후 제9기 테크니션 스쿨 합격자들은 내년 1월부터 12개월 동안 진남경기장 내 평생학습관에서 인성·전문기술·영어 등 취업 맞춤형 교육을 받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교육지원과 (Tel.061-659-4718)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5. 돌산대교 성능개선 추진에 따른 교통통제
 
○ 사업명 : 돌산대교 성능개선공사
○ 기간 : 2017. 11. 6. ~ 12. 17.(42일간)
○ 사유 : 노후 케이블 교체시 작업 여건 및 통행 안전성 부득이 통제

<문화예술체육행사>

1. 어린이 미술전_움직이는 미술

· 기간 : ~ 2017-12-03
· 시간 : 10:00, 18:00
· 이용요금 : 유료
· 장소 : 예울마루
· 문의전화 : 1544--7669

2. 전라좌수영 수군출정식 '좌수영 후예들의 흥'

· 기간 : 2017-11-04
· 시간 : 17:30 ~ 19:00
  장소 : 중앙동 이순신광장

 

Closing ment

이제 2017년의 달력도 2장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벌써 올 해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시간 돌아보면서 남은 시간들 잘 마무리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 보셔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11월 첫째주 시정뉴스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시청(거북선여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